크라우드펀딩과 크라우드 투자

요즘은 크라우드펀딩으로 통칭하고 보상형과 주식투자형으로 나누어 설명하기도 하지만 본고에서는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과 크라우드 투자(Crowdinvesting)으로 구별하고 설명하고자한다.

기업가에게 자금을 확보하는 것은 항상 어려운 일이었으며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했다. 크라우드펀딩은 개인 또는 단체가 다른 목적으로 다른 사람이나 사업체로부터 돈을 모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프로젝트 자금 조달이나 노력을 위해 자금 풀에 액세스하는 수단이다. 기술 혁신을 통해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자금을 지원할 수 있으며 각자 소액을 투자할 수도 있다. 개인이나 단체는 어떤 이유로든 돈을 기부할 수 있다. 이러한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중 일부는 이벤트 티켓, 책 표지에 대한 승인 또는 선물과 같은 보상을 제공한다. 크라우드 투자를 통해 투자자는 투자를 하며 회사의 이익을 공유한다.

기업들이 전통적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

자금 조달에는 일반적으로 초기 단계, 시드, 성장, 확장, 메자닌 및 IPO의 6단계가 있다.

초기 단계

회사의 초기 자금은 시쳇말로 3F(Family, Friends, Fool)로 시작한다고 한다. 그 외에 저축, 개인 대출 및 크라우드펀딩도 초기 자금의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된다. 또는 엔젤 투자자는 초기 단계의 회사에 대한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다. 이들은 미래에 높은 수익을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스타트업에 투자한다. 그들은 강력한 경영진, 높은 성장 잠재력 및 탄탄한 사업 계획을 가진 회사를 찾고, 다른 비즈니스 동료 및 신뢰할 수 있는 회사를 찾아 공동 투자한다. 그들은 가장 익숙한 기술 또는 산업을 기반으로 벤처를 선택하므로 멘토링 및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

시드(Seed) 단계

스타트업은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종자 자금을 받는다. 사업주는 사업 계획을 잠재적인 투자자에게 제시한다. 투자자가 자신의 아이디어에 자금을 지원하기로 동의하면 프로토타입을 만들거나 추가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돈을 받고, 투자자는 사업에서 주식을 얻는다.

성장 단계

이 단계는 벤처 자본가들이 일반적으로 참여하는 첫 번째 라운드이며 보통 시리즈 A라고도 불리는 단계로 마무리된다. 일반적으로 시리즈 A는 2~4백만 달러 규모이다. JE Young과 JC Ruhnka의 연구에 따르면 벤처 캐피탈리스트는 이 단계에서 돈을 잃을 확률이 66.2%이므로 약간의 도박이다. 아이디어가 실현 가능하다면 벤처 캐피탈리스트는 세부적인 사업 계획을 요구하고 회사의 이사회 멤버가 될 것이다. 사업은 투자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전문화되기 시작하고 회사는 시장에 출시될 솔루션을 개발하고 테스트할 것이다. 몇 명의 고객에게 프로토 타입을 보여주고 피드백을 요청한다. 그런 다음 벤처 자본가가 전체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면서 생산을 준비한다.

확장 단계

다음의 일련의 자금은 시리즈 B, C 및 D의 연속이다. 사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생산 및 판매할 것이며, 기업의 가치는 일반적으로 3,000만 달러 이상이 될 것이다. 경쟁사와 마주하고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수익-지출 균형(break-even)을 목표로 한다. 벤처 자본가는 경영진이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지 면밀히 모니터링하게 될 것이다.

벤처 캐피탈리스트는 경영진이 경쟁 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되면 다음 단계를 지원할 것이다. 그러나 회사가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는 경우 팀을 재구성하거나 이 단계를 반복할 것을 제안할 수 있다. 이 단계 중에 요구 사항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으면 프로젝트 자금 지원을 중단한다.

Bridge 또는 Mezzanine 단계

이 단계에서는 초기 공모를 위해 비즈니스를 준비한다. 벤처 캐피탈리스트는 투자에서 이익을 받고 사업을 떠날 것이다. 비즈니스는 다른 회사와 합병하거나 다른 경쟁 업체를 제거하거나 새로운 플레이어가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기술 회사의 약 1%만이 브리징 자금을 받는다.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시장에서의 포지셔닝을 조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단계는 회사가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더 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는 단계이기도 하다. 펀드레이징 시리즈 중간에 이 단계를 거치기도 한다.

IPO 단계

마지막 단계에 도달하는 것은 대부분의 기업가들이 꿈꾸는 것이다. 주식 시장에 상장되면 주식의 일부를 현금화할 수 있다. 사모 펀드와 퍼블릭 펀드는 투자자의 유형이 다르며 장단점이 있다. 기업은 공개적으로 거래소를 통해 주식을 판매한다. 경우에 따라 초기 공모는 여전히 규모가 작고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언론과 대중에 대한 관심이 제한적이다. 주식을 공개하려면 회사는 먼저 주식 매각에 도움이 되는 증권인수업자가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 증권인수업자는 투자 은행이며 주가 설정 및 투자자에게 주식을 판매하는 책임이 있다. 증권인수업자는 투자자가 관심을 가질 수 있을 정도로 주가를 낮게 책정해야 한다.

크라우드펀딩 비즈니스 모델

크라우드펀딩은 인터넷을 통해 자산이나 자본을 모아서 사업이나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다. 크라우드펀딩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4가지 방법으로 기부, 보상, 대출 또는 투자가 있다. 크라우드펀딩은 자본 조달 외에도 사전 영업, 제품 검증, 주주 구조 정리, 가격 및 수요 측정과 같은 비재무적 이점이 있다. 기업은 투자자를 사용하여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과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집단적인 의사 결정을 장려할 수 있다. 사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사람들은 대사가 되어 입소문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데 도움을 준다.

크라우드펀딩의 동기

기본적으로 사회적 동기가 있는 프로젝트는 매우 인기가 있다. 비영리 단체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기부 기반 크라우드펀딩은 일반적인 목적 또는 창의적인 활동에 자금을 지원한다. 소규모 캠페인을 목표로 하며 커뮤니티 기반 또는 로컬 프로젝트에 중점을 두어, 투자자들이 프로젝트가 실현된 것을 보고 만족을 얻을 수 있게 한다. 개인이 자신의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을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있다.

보상 기반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자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투자자들은 종종 소규모 또는 창조적인 프로젝트나 사업에 자금을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이 유형의 파이낸싱은 제품의 초기 수요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된다. 신기술이 적용되었지만 시장의 수요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기술, 영화 및 음악 산업의 기업가들도 보상 기반 크라우드펀딩을 사용하여 자금을 조성한다. 주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는 킥스타터(Kickstarter), 인디에고고(Indiegogo), 크라우드펀더(Crowdfunder), 고펀드미(GoFundMe), 로켓허브(RocketHub), 고겟펀딩(GoGetFunding), 스타트섬굿(StartSomeGood), 국내에는 와디즈, 크라우디 등이 있다.

 

크라우드 투자

크라우드 투자는 주식의 대가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크라우드펀딩이다. 그들은 대기업이 해당 기업 또는 사업을 인수할 때 투자를 종료하고 이익을 얻는다. 기업가들은 자본에 접근하는 기존 방법보다 더 빠른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크라우드 투자를 고려한다. 크라우드 투자 풀은 개별 투자자의 자금을 모아서 아이디어나 프로젝트에 투자한다. 여타 비즈니스와 마찬가지로 투자 손실, 배당금 부족, 지분 희석 및 비유동성과 같은 위험이 수반된다.

투자자는 수익을 얻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렵게 번 돈을 특정 사업 시작에 투자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실 일반적인 규칙은 그들이 잃을 여유가 있는 돈만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잠재 투자자는 투자의 시장 변동도 고려해야 한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돈을 사용하여 사업을 확장하거나 더 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기 때문에 배당금을 분배하지 않는다. 또한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여 스타트업이 더 많은 자본을 확보할 경우 지분이 희석될 수 있다. 자금을 조달하는 대부분의 스타트업에는 정상적인 실적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투자자가 달성 가능한 성과를 예측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투자자는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야 한다. 그들은 다른 사업에 소규모로 투자하여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다. 또한 스타트업에 모든 자본을 투자하지 말고 대부분의 돈을 더 안전하거나 유동적인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 또한 투자자는 사업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없으므로 스타트업의 이사진들의 역량과 경험에 의존한다. 투자자는 이러한 스타트업이 가까운 장래에 상장을 결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그들은 자신의 주식에 대한 구매자가 없기 때문에 투자금을 돌려받기가 어렵거나, 가격 변동으로 인해 처음에 투자한 것보다 적은 돈을 회수할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세금 감면에 대한 보장이 없을 수도 있다. 크라우드 투자를 통해 명의 구조가 투자자들의 지분을 보유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플랫폼은 직접 주식 보유 모델을 따르기도 한다. 투자 금액에 따라 투자자가 다른 종류의 주식(예: 우선주)을 받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복잡성으로 인해 개인은 크라우드 투자에 참여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상당한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 주요 크라우드 투자 플랫폼으로는 에퀴티넷(EquityNet), 크라우드큐브(CrowdCube), 시더스(SeedRs), 서클업(CircleUp), 펀더블(Fundable), 위펀더(WeFunder), 로컬스테이크(Localstake), 컴파니스토(Companisto) 등이 있다.

전망

크라우드펀딩 및 크라우드 투자 플랫폼은 더욱 커지고, 빅데이터 및 보다 효율적인 지불 메커니즘과 같은 핀테크의 다른 혁신 분야도 도입하게 될 것이다. 기부 부문을 살펴보면 작은 제품과 제공품으로 기부금이 보상된다. 최근 보상형 펀딩의 경우는 미출시 제품의 유통 채널로서 역할을 하기도 해서 사람들이 투자 기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소셜 네트워크와의 통합도 기대된다. 투자 측면에서 크라우드 투자가 기존의 일반적인 투자 형태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할 수 없지만, 엔젤투자자 및 벤처캐피탈과 더불어 스타트업의 출발 투자처로서 좋은 옵션이 될 것이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