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랩스, 로봇 기술 연구 성과 공개

  • 사람의 섬세한 힘 조절 능력까지 학습할 수 있게 진화한 앰비덱스 “’운동지능’ 첫 구현한 한국 로봇 기술, 글로벌 리드할 수 있을 것”
  • 네이버 클라우드로 움직이는 배달 특화 실내자율주행로봇 ‘어라운드D’도 공개… 제2사옥 누빈다

네이버랩스가 ​한국기계연구원KIMM 주최 ‘2020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에서 사람의 운동지능까지 학습 가능해진, 더욱 고도화한 로봇 기술 연구 성과를 공개했다.

이날 포럼은 세계적인 로봇 전문가들과 함께 코로나 확산 속 일상의 변화를 이끌어 낼 다양한 로봇기술을 조망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사로 나선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이 자리에서 SW·HW적으로 한 단계 진일보한 로봇팔 앰비덱스와 실내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 ‘어라운드’의 새로운 버전을 공개했다.

운동지능’ 첫 구현한 앰비덱스… 섬세한 근육 움직임에 따른 ‘힘 제어’까지 학습한다

외형적 진화도… 허리, 손 달고 로봇팔에서 ‘로봇’으로 한 걸음 더

발표의 하이라이트는 진화를 거듭 중인 ‘앰비덱스’다. 가장 큰 변화는 사람의 복잡하고 비정형적인 움직임까지 데이터화해 학습할 수 있게 된 학습Learning 능력, 일명 ‘운동지능’을 갖추게 됐다는 것에 있다. 석상옥 대표는 “큰 도전과제였던 ‘운동지능(참고1)’을 실제 구현한 첫 사례로, 한국의 로봇 기술이 전세계 로봇 연구를 한 단계 더 진보시킬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랩스는 이를 위해 사람의 섬세한 힘 제어 능력을 로봇이 학습할 수 있는 데이터 형태로 추출할 수 있도록 앰비덱스 전용 햅틱 디바이스(참고2)를 자체 개발했다. 사람과 동일한 크기를 가진 이 전용 햅틱 디바이스는 ▲사람의 팔과 같은 7자유도 ▲사람과 로봇 양방향으로 힘이 전달되는 원격 제어Bilateral Teleoperation 등의 특징을 바탕으로 사람이 직접 수행한 데모 모션(움직임)으로부터 세심한 힘/위치 조절 데이터를 인식한 뒤, 로봇의 학습 데이터로 활용한다.

전용 햅틱디바이스로 사람의 힘/위치 조절 능력을 학습 중인 앰비덱스

이어 그는 “햅틱 디바이스와 강화학습 등으로 로봇을 학습시키는 방식은 단 하나의 데모를 통해서도 사람의 개입 없이 로봇 스스로 의도에 맞는 작업 수행이 가능할 정도로 정확도와 효율이 뛰어나다”고 덧붙였다. 또 이번에 공개한 앰비덱스에는 허리부가 추가되어 작업 반경이 더욱 확장되었고, 센서헤드로 대상을 인식할 수 있으며, 파지把持 방법을 다양하게 바꿀 수 있는 로봇손 ‘BLT 그리퍼(참고4)’도 장착됐다.

앰비덱스의 운동지능(physical intelligence) 구현 도식

배달 최적화한 실내 자율주행로봇 AROUND 시리즈 4번째 버전 ‘D’ 공개… “제2사옥 누빌 것”

석 대표는 자율주행 로봇 어라운드AROUND 시리즈의 4번째 모델로, 딜리버리에 특화된 ‘어라운드D’도 공개했다. 기존 모델처럼 고가의 라이다LiDAR 센서 없이도 비전Vision 기술과 강화학습 기반의 자연스러운 자율주행이 가능하며, 직전 모델 어라운드C에 적용된 ‘게이즈gaze’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동 및 서비스 과정에서 로봇이 사람과 직관적인 인터랙션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석 대표는 “어라운드D 역시 네이버 클라우드가 로봇의 두뇌 역할을 대신하는 브레인리스 로봇 기술이 적용됐으며, 현재 로봇 친화형 빌딩으로 건축 중인 네이버 제2사옥에서 사용될 로봇들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어라운드제로라는 HW/SW 기본 플랫폼에 다양한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 확장성이 큰 만큼, 앞으로 더 다양한 서비스 로봇들을 선보여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랩스 AROUND D

마지막으로 석 대표는 “네이버의 로봇 연구는 로봇들이 이동하면서 실제 서비스를 제공할 실내·외 및 도로 공간들에 대한 고정밀 지도 연구부터 시작해, 클라우드 기반의 로봇 제어 시스템, 나아가 사람의 운동지능을 학습하는 태스크러닝 도구 개발에까지 이르렀다”며 “언택트 시대 더욱 주목받고 있는 로봇이 일상 공간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로봇을 둘러싼 환경, 그리고 공존의 대상인 사람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한편, 네이버는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되는 국내 최대 개발자 컨퍼런스 DEVIEW2020에서 언택트 시대 SME-창작자-사용자의 ‘연결’을 지탱하는 기술부터, 현재 건축 중인 제2사옥에서부터 구현될 다양한 네이버의 미래첨단기술들에 대한 연구 경험들을 공유할 예정이다.

참고 1. 운동지능Physical Intelligence:네이버랩스의 테크컨설턴트 겸MIT생체 모방 로봇 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김상배 교수가 제시한 개념으로,그 실행과정을 언어화/수치화하기 어렵지만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행할 수 있는 운동 및 신체 능력을 의미한다.예를 들어 빵에 잼을 바르거나,주머니에서 동전을 꺼내는 것과 같은 일은 사람 스스로 의식하지 않고도 쉽게 행할 수 있는 동작이지만 그 과정과 원리를 언어로 설명하거나 프로그래밍하기는 어렵다.로봇이 일상 공간에서 사람들에게 안전하면서도 가치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도화해야 할 능력이자 연구해야 할 과제 중 하나이다.

참고2. 햅틱 디바이스:사용 또는 조종하는 동안 촉각이나 물리력을 사용자가 직접 느끼도록 전달할 수 있는 하드웨어.질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마우스,벽에 부딪히는 느낌을 재현하는 조이스틱 등이 그 예이다.

참고3.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산학협력으로 개발한 앰비덱스는2017년 공개 당시 사람의 팔과 같은7개의 자유도와 와이어 구조의 혁신적인 동력 전달 메커니즘,사람과의 안전한 인터랙션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참고4. BLT그리퍼BLT gripper: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용재 교수와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한 새로운 방식의 로봇손.단순한 구조로 다양한 물체를 다루는 작업이 가능하다. 3개의 손가락과5개의 모터로 이루어진5자유도를 바탕으로 정밀한 집기와 강한 움켜잡기를 하나의 로봇손으로 구현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