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최고 강자! ‘원페이지 협업툴’

 

디지털 전환 과제

코로나19 이후, 각 기업들에게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장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조사 결과 국내 기업 중 80% 이상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디지털 전환 중 기업 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것이라는 예상도 함께했다. 다양한 업종의 성공 사례나 매뉴얼 부족이 가장 큰 이유다.

실제 팬더믹 이후 원격근무 체제가 시행되면서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을 시도한 바 있다. 비대면 환경에서 원활히 협업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이 급선무였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1차적으로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IT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도입했다. 실제 작년 3월 기준 화상회의 서비스 줌(Zoom) 이용자가 939% 급증했다. 같은 시기 메신저형 협업툴, 슬랙(Slack)도 20% 이상 사용자가 증가했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한계

그러나 메신저, 화상회의 등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는 비대면 소통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업무 진행상황을 확인하거나, 병목현상을 일으키는 이슈가 무엇인지 확인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이 업무 얼마나 됐나요?” “무슨 이슈가 있나요?” 와 같은 질문을 던졌을 때 답변을 하기까지의 시간이 길어지면 자리를 비웠다고 여기고 이를 근무태만으로 판단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의 조사에 의하면 직장인 23.1%가 ‘재택 근무 시 부당한 지시나 제도 미비로 불편을 겪었던 적 있다’고 답했다. 부당한 지시란, 30분마다 화면 캡처 후 메신저로 전송, 화상통화로 일을 하고 있는지 인증 등 업무 상황을 수시로 보고하는 등의 일이다. 실무자들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업무 진행상황을 보고하는 일이 주 업무가 된 것이다.

 

원페이지 협업툴 이용자 폭증

이미지 출처 : G2’s 2021 digital trends series

이는 국내 기업만의 문제가 아니었다. G2’s 2021년 디지털 트렌드 분석 결과 2020년 5월부터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이용자가 200% 가량 감소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였다. 반면, 같은 시기 ‘원페이지 협업툴’이라는 새로운 협업툴의 이용자가 500% 이상 증가했다. 한 장의 문서 안에서 이슈가 해결되는 모든 과정을 한 눈에 캐치업 할 수 있다는 것이 원페이지 협업툴의 가장 큰 장점으로 알려져 있다. 각각 할 일의 진척도를 알 수 있고 결과물이 어느 정도 완성되었는지, 관련된 일정 관리나 프로젝트의 전체 진행상황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메신저와 같은 휘발성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문서화된 정보와 자료를 근거로 업무의 가시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국내에서도 노션(Notion), 콜라비(Collabee)와 같은 원페이지 협업툴이 원격 근무를 위한 서비스로 우위를 점했다.

노션
협업툴 콜라비

 

노션(Notion)의 경우 지난 1년간 국내 이용자만 263% 증가했다.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이용자가 확대되면서 다양한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이용팁이 공유되는 중이다. 콜라비(collabee)는 구축(On-premise, Private SaaS) 형태를 제공함으로써 대기업의 도입 문의가 폭증했고 이용자도 200% 이상 증가했다.

‘원페이지 협업툴’의 성장은 2021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원격근무의 제도화, 대면 협업을 최소화 하는 일은 디지털 전환의 주 과제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업무의 가시성 확보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끄는 ‘원페이지 협업툴’은 계속해서 주목하게 될 것이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