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지원센터 ‘아이디어 상업화 프로젝트 Tips & Knowhow

0

안녕하십니까. 저는 준앱스(http://www.junapps.com)라는 스마트폰 어플 관련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전철환 이라고 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소상공인 지원센터의 ‘아이디어 상업화’ 프로젝트에 대해서 궁금해하시고 몇몇 분들께서는 저희 회사에 직접 전화를 하셔서 관련 자료를 요구하시는데,이에 관련한 문의가 너무 잦았습니다.
고심 끝에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서 더욱 많은 분들이 보시게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디어 상업화란?


초기 창업기업의 자금조달은 언제나 해결되지 않는 문제인것 같습니다. 스타트업을 창업하려고 하시거나 또는 현재 초기기업을 운영하시는 분들께서는 많이 고민들하고 계실텐데요.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센터 에서 이와 관련해서 ‘아이디어 상업화’지원 사업이라는 좋은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화가 가능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 창업자분들께 약 4000만원(?) 정도를 무려 ‘무상’ 으로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아무래도 상환의 의무가 없기 때문에 비교적 소액을 지원하고 있지만 경쟁이 매우 치열한 것 같습니다.


저희 회사도 작년 이맘때쯤 꿈과 희망에 부풀어서 지원서를 제출했었던 것이 기억이나는군요 ^^;


뭐 하여튼, 막상 아이디어 상업화 신청서를 작성하시는데 조금이라도 여러분께 도움이 될까 싶어서 작년에 저희가 신청을 하면서 느꼈던 점, 그리고 유의할 점, 마지막으로 저희가 제출했던 서류를 참고하실 수 있도록 자료를 링크 걸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디어 상업화 지원사업
1190653402.pdf

준앱스 닷컴 아이디어 상업화 신청 내역



신청일 : 2010.02.19
신청분야 : 융복합
아이디어명 : 앱스토어 이러닝 컨버팅 프로그램
과제 수행기간 : 2010.06.01  ~ 2010.11.31
과제 완료여부 : 완료(1차, 2차 점검 모두통과)



아이디어 상업화 프로젝트 신청시 유의사항

이제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 신청하면서 들었었던 내용인데 올해에도 큰 변화는 없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 지원자의 선정은 2차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올해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작년에는 지원자 선정을 2차에 걸쳐서 진행했습니다. 1차가 바로 여러분이 지원하시는 지원서를 통한 서류전형이였구요. 2차는 각계 전문가를 모신 자리에서 심도있게 진행되는 대면 면접이였습니다. 먼저 저희같은 경우는 선정될 때 약간의(?) 아픔이 있었습니다. 서류전형은 통과했지만, 면접에서 떨어졌었죠. 하지만 20일정도 있다가 갑자기 전화가 와서 선정되었습니다.
하여튼 지원자 선정이 바로 되는 것은 아니구요. 1차전형 발표가 거의 4월말이였고,  5월달에 2차면접을 봤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지원하시는 분들은 좀 여유를 가지시고 느긋하게 기다리셔야 할듯 합니다.


 2. 이미 런칭한 사업은 거의 Drop 됩니다.
이것은 좀 논란소지가 있었던것 같은데요. 작년같은 경우 이미 시작된 프로젝트, 또는 개발중이라고 공고한 프로젝트의 경우 대부분 Drop 되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지원사업이름 자체가 ‘아이디어 상업화’ 라서 이미 아이디어가 구현되어 있는것이면 구태여 나라에서 자금을 지원하는 것은 자원의 낭비가 아닌가 하는 문제제기가 있었던것 같습니다. 아이디어 상업화에 신청해서 선정되려면 무조건, 현재까지 아이디어로 존재하거나 또는 물밑 작업 수준의 프로젝트들만 제안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3. 규모가 큰 기업은 거의 Drop 됩니다.
 아무래도 지원사업자체가 예비창업자의 창업을 유도하기위한 마중물의 성격을 띄고 있기 때문에  이미 회사규모가 크거나 또는 자금을 많이 가지고 있는 회사의 경우 지원받기가 조금 어려운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가능하면 초기창업자에게 혜택이 많이 가도록 하는 것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4. 프로젝트의 시작은 6월초~ 11월 말까지입니다. 연내에 사업화할수 있는 아이템을 제시
 그리고 이부분은 분명히 지원자 선정이 되신후에 아시게 되겠지만, ‘아이디어 상업화’ 프로젝트는 연내 상업화를 무조건 이루어야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연단위로 성과측정을 하기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보통 자금지원을 1차, 2차에 나누어서 하는데요.  1차 비즈니스 구현 목표치와 2차 비즈니스 구현 목표치를 제안한 후에 각 과업을 완수했다는 평가를 받고서야 최종자금까지 지원받을수 있습니다.
 만약 프로젝트를 설명할때에 ‘올해 안에는 다 못합니다’, ‘요거는 2-3년 걸립니다’ 이런말 나오면 100% 선정 안됩니다. 이거 꼭 참고하세요

 5. 소상공인 센터의 지원금액만으로 프로젝트를 완성할수 없습니다. 본인 지원금은 3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것은 중기청쪽이나 소상공인진흥원쪽에서 설명이 조금 미흡한 부분같은데요. 공고문을 보면 다음과 같은 지원사항이 명기되어있습니다.


 – 과제당 40백만원 이내(총 사업비의 70% 한도), 개발기간 10개월 이내
    * 총 사업비의 30% 이상을 현물로 본인이 부담’

 이것은 무엇이냐 하면, 소상공인 지원센터에서는 70%만 제공할테니, 나머지 30%는 사업자 본인이 무조건 마련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라는 이야기입니다. 실제 나중에 자금을 받아보시면 아시겠지만 자금의 사용이 매우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습니다.
 초반 제안서에 명기되지 않은 용도로 자금 사용은 할수 없을 뿐더러, 자금사용에 대한 모든 증빙 (계약서, 세금계산서 등등)을 100% 제출하고 회계사의 감사까지 받아야 되는 시스템입니다. 뭐… 아무래도 시민들이 낸 혈세로 지원을 받는 것이니 어느정도는 감수해야겠지요.


쓰다보니 굉장히 긴 내용이 되었습니다. 물론 제가 말씀드린 내용이 크게 도움되시는 분들도 있겠지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모두 당첨되었으면 하구요. 소상공인 지원 받으신 아이템으로 모두들 대박나세요.


그리고 만약에 탈락하시더라도 자신의 아이템에 대해서 자책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작년 감독관의 말에 따르면, 너무 아이디어가 좋은데, 지원 대상이 한정되어 있어서 안타깝게 탈락시킨 아이템이 너무나 많다고 하니까요. 그럼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접습니다.


글 : 전철환 (준앱스 닷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준앱스(http://www.junapps.com)는 아이폰,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 ‘어플빌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글 보신 분들 꼭 저희 준앱스닷컴에 한번 들러주셔요^^

About Author

벤처스퀘어
/ editor@venturesquare.net

벤처스퀘어 편집팀에서 배포하는 콘텐츠입니다. 벤처스퀘어는 1인 창조기업, 청년기업, 벤처 기업 등을 대상으로 대기업/중소기업/벤처기업/연구기관 등에서 선보이는 기술, 제품, 트렌드, 컨설팅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울러 디지털 시대에 어울리는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콘텐츠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