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날개 달고 성장하는 아마존 반려동물 시장

0

이 글은 (주)오버노드의 기고문입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를 기고문 형태로 공유하고자 하는 분이 있다면 벤처스퀘어 에디터 팀 editor@venturesquare.net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모두가 실내 생활에 익숙해지고 있다. 여행, 외식, 하물며 출근과 등교마저 자제하며 가정에 머무르는 시간이 전보다 훨씬 길어졌다. 이러한 생활패턴의 영향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가 바로 반려동물 제품 시장이다. 가정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진 소비자들은 반려동물의 건강에 대해 더욱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던 사람들도 입양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미국 가정의 약 67%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

미국 반려동물 산업 협회에 따르면 미국 전체 가구 중 8,490만 가구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 전체 가정의 약 67%에 달하는 수준이며, 이른바 코로나 시대 이전에 비해 2.4%가량 증가한 수치다.

또 글로벌 시장조사 및 통계 전문 기관 Statista는 미국 반려동물 현황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상반기 ‘새로운 반려동물을 입양했다’고 밝힌 응답자가 설문조사 참여 인원의 7~10%에 했다고 밝혔다.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으로 위축된 가운데, 정서적으로 보상받고자 반려동물 입양에 적극 나서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전했다.

이러한 기세에 힘입어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은 유로모니터는 ‘코로나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미국 반려동물 산업 시장 매출은 연이은 성장이 예측된다’고 발표했다. 반려동물 제품 시장의 일부인 건강 보조제 분야만 해도 2025년에는 약 11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해당 산업분야에 대한 관심이 뜨거울 것으로 예상된다.

 

■ ‘반려동물도 내 가족이니까’ 프리미엄 제품 선호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동물의 권리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는 트렌드의 영향으로 반려동물 산업은 프리미엄화되고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문화와 정서가 보편화되었고, 이에 따라 해당 분야에 대한 지출 또한 증가했다.

한 글로벌 이커머스 전문가의 견해에 따르면 향후 반려동물 제품 시장은 크게 세 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프리미엄’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기 때문에 부모, 자녀 혹은 형제, 자매에게 필요한 제품을 구입할 때와 마찬가지로 품질이 좋은 제품을 구매하고자 한다. 따라서 최저가 제품보다는, 다소 값이 더 나가더라도 소비가치가 충분한 제품을 선택하고자 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반려동물을 위해 지출하는 금액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맞춤형 식품’

반려견 사료를 예로 들자면, 과거에는 단순히 종에 따른 구분 만이 선택 가능한 사항이었는데 점차 세분화되어 현재는 체중, 연령, 건강상의 특징에 따른 맞춤형 선택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가령 체중 조절이 필요한 반려동물을 위한 건강식, 관절이 약해 수분 섭취량을 늘려야 하는 반려견을 위한 사료를 구입하는 것이 보편적인 소비 방식이 되었다.

‘건강 보조제’

가정에서 함께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며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에 대해 더욱 세심하게 관찰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마치 병원에서 처방을 받는 의약품처럼 반려동물 건강 보조제 역시 호흡기 질환, 소화기 질환, 심장과 혈압 문제, 당뇨 등의 증상에 적합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한 산업 시장 분석 전문 기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까지 연평균 3~5% 성장해온 반려동물 건강 보조제 시장은 지난해 약 21% 성장세를 기록하며 앞으로의 폭발적인 성장을 예고했다.

 

 

■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반려동물 제품 시장

시장조사 툴 업체 정글스카우트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미국 소비자 중 76%는 아마존을 이용해 반려동물 용품을 검색하고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반려동물을 키우는 미국 소비자 중 75%가 아마존 프라임 회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 시장 역시 아마존의 영향력이 상당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반려동물 관련 제품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가 높다는 것이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미국 소비자의 88%가 특정 브랜드 제품을 선호해 구매한다고 답했다. 이는 뷰티 또는 의류제품의 브랜드 충성도보다 다소 높은 수치다. 따라서 반려동물 관련 제품을 생산, 아마존을 통해 판매하는 신규 브랜드라면 초창기 마케팅 전략에 힘을 실어 재구매율이 높은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려동물과 관련된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국내외 기업이라면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을 통해 북미 시장의 문을 두드려 볼 것을 추천한다. 최근 몇 년 사이 큰 폭으로 성장한 이 시장은 반짝 빛을 보는데 그치지 않고 점차 그 규모를 견고히 굳혀갈 것으로 예상된다.

 

오버노드 / www.overnodes.com

(주)오버노드/ www.overnodes.com 국내외 기업의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진출을 돕는 크로스 보더 트레이드(CBT, Cross Border Trade) 컨설팅 기업입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내 브랜드, 제품이 글로벌 무대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경영 인사이트, 제품 기획, 디지털 마케팅 등 통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About Author

/ jinjin.pink@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