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창업기업 ‘2021 스타트업 패스파인더 공모전’ 시상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김석준)는 투자기업 발굴 및 글로벌 기업으로의 육성을 위해 실시한 ‘2021 스타트업 패스파인더 공모전’ 시상식을 가졌다.

‘스타트업 패스파인더 공모전’은 유망 창업기업을 발굴하여 전문 멘토링과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투자 연계 공모전으로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그동안 2차례의 공모전을 통해 발굴한 우수기업 6개사에 7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했다.

인천시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가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사업은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창업 30개월 미만 기업 30여개 사가 신청했다. 서류심사 및 실사평가, 발표평가로 진행되어 최종 인천 관내기업 3개사, 관외기업 2개사로 총 5개사가 선정됐다.

아래는 ‘2021 스타트업 패스파인더 공모전’ 수상을 받은 5개 사다.

▲ 대상
– 공새로(대표 남가람) 수요예측분석을 통한 건설현장 맞춤형 건자재 조달 플랫폼

▲ 최우수상
– 두루주(대표 주원준) 환경오염 감소를 위한 생 분해수지를 재생한 친환경 농자재 및 포장재,
– 라이노박스(대표 김희수, 박상범) 데이터기반 반려동물 영양관리 플랫폼

우수상
– 내방니방(대표 남근호) 건물 원룸 공실문제 해결을 위한 부동산 단기임대 플랫폼
– 하나바이오텍(대표 조정훈) 식물추출 천연 생리활성조절제

대상을 수상한 공새로의 건설현장 맞춤형 건자재 조달 플랫폼은 용도 패키지별 수요 예측을 통해서 건설현장과 건자재 공급사 간 거래를 중개하는 플랫폼으로 건설현장의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 현재 인천지역 8개 대규모 건설현장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다. 또 지난 6월 TIPS운영사인 포스텍 홀딩스에서 시드 투자를 완료 하였으며, 포스코 그룹 사내벤처 2기에 선정됐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두루주는 환경산업연구단지에서 재활용이 어려운 생분해수지 파지를 생분해수지 생산공장에서 직접 무료 회수 후 특허출원 한 특수저온공정을 통해 재생한다. 이어 생분해수지 모종용기 등에 비료와 해충기피제를 첨가한 농자재 및 신선도 유지와 유통기한 연장 가능한 농식품 포장용기 등을 연구 개발하며 제조하고 있다. 파생제품으로 유흡착포, 생분해수지 부직포를 활용한 1회용 용품을 추가 개발하며 농업인에게는 비용절감 효과와 환경오염 감소에 일조하며 농업·환경 분야의 유망 벤처기업으로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라이노박스의 반려동물 영양기반 펫 헬스케어 앱 서비스 ‘샐러드펫’은 빅데이터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질병, 성분, 제품 사이의 상호관계를 분석해 독보적인 국내 최대 펫푸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최근 반려동물의 건강 및 식사 데이터를 토대로 펫푸드 제품을 분석해주는 맞춤형 펫푸드 분석 서비스는 누적 이용횟수 10만 회를 돌파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내방니방은 대학가 원룸촌을 중심으로 분포한 주거용 부동산의 공실문제를 해결하고 임대수익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건물주에게 데이터에 기반한 주거용 부동산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세입자들에게는 공실을 활용한 단기임대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 ‘내방니방’을 통해 계약기간에서 해방된 6개월 이하의 주거 공간 단기임대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하나바이오텍은 천연 소재 생리활성조절제를 찾아내고, 해당 성분의 분리·조합 등을 통해 생물 농약 (천연식물체의 자기 보호 물질안에서 추출한 농약) 을 개발하고 있다. 작물의 상품성 향상 및 노동력 절감에 효과가 있는 하나바이오텍의 친환경 생물농약은 ① 웃자람을 억제 ② 과수·채소의 착색 유도 ③ 구근식물의 구근비대 유도 ④ 콩과작물의 수확 전 건조 촉진 ⑤천연 제초제(선택성,비선택성 제초효과)등으로 활용된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 받아 하나바이오텍은 현재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벤처기업 인증 및 농림축산식품부의 A-벤처스에 선정된 바 있다.

공모전과 더불어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올해부터 4년간 6,000억원 규모로 조성하는 ‘인천 혁신 모펀드’의 운영기관으로 다양한 뉴딜 분야에 출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4월에는 인천센터 IR(투자유치 사업계획서 발표회) 브랜드 ‘빅 웨이브*’를 성공적으로 런칭하는 등 인천 관내 투자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