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재그, 2022 패션 트렌드 키워드 ‘C·O·M·F·O·R·T’ 선정

카카오스타일(Kakao Style, 대표 서정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2022 패션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하고 올 한 해 패션 업계를 관통할 핵심 키워드를 ‘컴포트(C·O·M·F·O·R·T)’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그재그는 여성 패션 플랫폼 최초 연 거래액 1조를 만들어낸 검색 및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파트너사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with 지그재그 2022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했다.

이번 리포트에서 작년 하반기 동안 누적된 3억 건 이상의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 도출한 올해 패션 트렌드 키워드는 △어디서든 편한 스타일 (Comfort) △오피스룩의 재정의 (Office Easywear) △00년대 하이틴 패션 (Millennium Fashion) △아웃도어 최적화 스타일 (Fun Outdoor Activities) △스크린 속 셀럽 따라잡기 (On-Screen Fashion) △백신 접종룩 (Ready to Vaccinate) △우리 다시 함께 (Together Again) 등을 뜻하는 단어들의 첫 글자를 딴 컴포트(C·O·M·F·O·R·T)’이다.

먼저 계속해서 이어지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디서든 편한 스타일 (Comfort)’에 대한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원마일웨어로 잠시 외출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벙거지 모자나 반집업 키워드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500% 이상 급증했으며, 브라렛과 사각팬티 등 편안한 착용감의 언더웨어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다.

사무실에서도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오피스룩의 재정의 (Office Easywear)’ 현상도 살펴볼 수 있다. 재택을 끝내고 하나 둘 출근을 시작하며 출근룩에 대한 검색량이 전년 대비 521% 가량 늘었으며, 그 중에서도 오래 입어도 불편하지 않은 새로운 오피스룩인 밴딩팬츠와 니트팬츠에 대한 검색량이 각각 382%, 283% 증가했다.

2000년대 스타일링을 연상케 하는 ‘00년대 하이틴 패션 (Millennium Fashion)’도 주목할 만하다. Y2K 패션의 대표적인 아이템 ‘로우라이즈’ 검색량은 전년 대비 20배(1949%) 가까이 폭증했다. 레트로 아이템인 베레모와 니삭스 검색량 역시 각각 454%, 39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과의 접촉이 적은 아웃도어 액티비티가 새로운 여가 생활로 자리잡으며 아웃도어 최적화 스타일 (Fun Outdoor Activities)’에 대한 수요도 늘었다.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골프가 대세 스포츠로 떠오르며 골프웨어에 대한 검색량은 작년 대비 848% 증가했다. 야외 활동에 필요한 경량패딩 546%, 여행가방 313%, 캠핑 검색량도 197% 상승했다.

유독 콘텐츠에 대한 수요와 인기가 높았던 한 해였던 만큼 스크린 속 셀럽 따라잡기 (On-Screen Fashion)’가 새로운 유행으로 떠올랐다. 그 중에서도 여성 댄서 크루 서바이벌 프로그램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에 등장한 패션 아이템인 비니의 검색량은 전년 대비 539%까지 급증했으며, 호보백 501%, 조거팬츠 478%, 링귀걸이 검색량도 204% 증가했다.

백신 접종이 활발하게 진행되며 백신 접종룩 (Ready to Vaccinate)’이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이는 슬리브리스나 오프숄더 등 백신을 맞을 때 옷을 벗거나 소매를 걷지 않아도 되는 패션을 의미한다. 해당 아이템은 각각 전년 대비 828%, 260% 이상 검색량이 늘었으며, 동절기에도 오히려 검색량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등 인기가 지속됐다.

예상보다 길어진 코로나19 속에서 우리 다시 함께 (Together Again)’하는 모습을 패션 트렌드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일상 회복과 거리두기가 반복되는 상황 속에서 각자 방역 수칙을 지키며 만남을 재개하는 현상을 보여주듯 전년 대비 브라이덜샤워 1033%, 하객룩 857%, 데이트룩 검색량이 283% 증가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여성 패션 플랫폼 중 최다 거래액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지그재그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는 트렌드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며 “뉴노멀 시대에 적합한 비즈니스 전략을 세워 2022년에도 많은 파트너사가 지그재그와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 패션 트렌드 외에도 코로나19 여파 속 소비자들의 쇼핑 패턴, 성공 노하우, 월별 인기 아이템 등 파트너사의 효율적인 비즈니스 로드맵 구축에 필요한 정보가 담긴 ‘with 지그재그 2022 트렌드 리포트’ 전문은 파트너스 사이트 (https://zigzag.kr/partners/zigzag-report/)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