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여행연구소, 학생 체험활동 교육의 질 향상 위한 노력 눈길

“초·중·고교의 경우 수학여행부터 수련회, 현장체험학습 등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현재 교육여행 시장은 학교에서 대행사를 찾는 과정부터 불필요한 관행들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문제는 교육여행 준비 과정이나 콘텐츠의 큰 변화가 없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학교 현장에 새로운 서비스와 시스템이 생기길 바라는 마음으로 시장에 뛰어 들었습니다.”

스쿨트립 서비스 화면

(주)교육여행연구소는 교육 여행시장을 타깃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한 대표적인 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전국 1만1,500여 개 초·중·고교와 관련 기업, 지방 관광기업과 같은 교육여행 유관 업체를 이어주는 플랫폼 ‘스쿨트립’을 최근 런칭하여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는 것이다. 또 이를 통해 고도화된 전문 교육 여행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하며 업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주)교육여행연구소 이용찬 대표는 교육 여행 준비 과정의 차별화를 위해 해당 사업을 준비하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이용찬 대표가 밝힌 (주)교육여행연구소 핵심 고객은 교사 및 여행사, 체험 활동 관련 기업, 지방자치단체 등이다. 무엇보다 이용찬 대표는 학교에서 이뤄지는 모든 활동을 아우르는 8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필요한 활동에 대해 간단히 신청폼을 작성하는 것만으로 전문 파트너들의 교육여행 견적이 산출된다는 점을 어필했다.

“파트너들인 여행사나 관련 업체 입장에서는 자사의 좋은 콘텐츠, 상품 등을 학교에 알릴 수 있는 좋은 마케팅 툴이 됩니다. 또한 코로나19 창궐 후 학교 현장에서는 거의 모든 대면 체험 활동이 금지됐습니다. 교육여행연구소는 이런 학교 상황의 대안으로 하이브리드형(대면/비대면) 콘텐츠를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교육여행연구소 서비스의 특징은 교사를 위한 간편 견적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여행사, 관련 기업 등은 좋은 교육여행 상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부여 받는다. 학교 입장에서 볼 때 여러 데이터를 통해 검증된 맞춤형 교육여행 콘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다.

“자체 보유하고 있는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별 6만5,000건 가량의 교육 여행 표준화 데이터 덕분에 학교에 적합한 교육여행 프로그램, 업체 추천 등이 가능합니다.

일례로 자체 랜선 체험 학습을 기획해서 국내 인천 개항장 역사교육, 파주 통일교육 뿐 아니라 일본 후쿠오카 캐널시티 현지 일본의 경제와 관련된 랜선체험 학습 등을 여러 고등학교에서 시행한 바 있습니다. 그 결과 학교에서 반응이 좋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실시간 랜선체험학습에 이용되는 송출 장비나 진행자의 전문성을 보다 더 보완한다면 충분히 앞으로 더 성장시킬 수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용찬 대표는 4차산업혁명 시대 속에서 교육의 방향성이 변화함에 따라 단순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학생체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기술의 변화에 발맞춰 메타버스에서 가능한 교육여행 콘텐츠 개발, 교육여행용 VR콘텐츠 개발 등에 초석을 다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지난해 말 교육여행연구소가 제작한 안전교육용 VR콘텐츠를 선보여 문화체육관광부 혁신경진대회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비대면 체험이 융합된 형태의 트렌드가 반영될 것이라고 예상한 결과입니다. 무엇보다 한국관광공사의 관광기업지원센터 도움이 매우 컸습니다. 한국관광공사는 관광 관련 스타트업들의 애로사항에 상시적, 단계적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여행 플랫폼 운영을 위해 IT 전문가들을 연결해 준 덕분에 개발 관련 개선점들을 파악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용찬 대표는 한국관광기업센터에서 주최한 입주 기업 협업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미션투어 제작 및 체험활동의 프로그램화를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로 꼽았다.

“교육여행연구소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아이디어를 프로그램화 하였고 관광기업지원센터의 다양한 지원도 받았습니다. 한국관광공사는 우리 사례와 같이 사무실 입주 지원 뿐 아니라 사업화지원금 등 정말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꼼꼼히 찾아보고 각자의 상황에 적합한 지원사업에 꼭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이용찬 대표는 학생을 위한 좋은 체험 콘텐츠와 선생님을 위한 편리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다. 교육여행연구소는 다양한 체험과 여행을 통해 각자의 삶을 시작하는 좋은 계기를 만들어주는 곳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국 학교, 여행사 뿐 아니라 수련관, 박물관, 관광지, 버스회사, 보험 등 학생체험과 관련된 모든 업체가 저희 고객입니다. 학생 체험활동 교육관광 시장에서 발전 가능성을 높이고 시장 장악력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