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에이코퍼레이션, 1000억원 투자 유치

원스톱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 브이에이코퍼레이션(VA Corporation, 대표 김동언)이 업계 최단 기간 내 1조 원 기업 가치를 달성하며 유니콘 반열에 한발짝 가까워지게 됐다.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14일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이 사모펀드(PEF) 운용사 파라투스인베스트먼트와 1,00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계약을 성공적으로 체결함으로써 메타버스 혁신을 선도하게 됐다”고 밝혔다.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투자사로부터 막대한 인프라와 기술력 등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 제작 경쟁력과 높은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이번 투자 계약을 통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메타버스 산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리딩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예정이다.

▲수도권(경기도 일대) 11만 5,000㎡ 규모의 버추얼 스튜디오 확충 ▲메타버스 전문가 인재 양성 ▲NFT 및 버추얼 휴먼 등 기술 고도화 ▲메타버스 신사업 개발 등 메타버스 전문 기업으로서 역량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2021년 국내 메타버스 시장에 진출한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현재 △아시아 최대 규모 LED 월(LED Wall) 기반의 버추얼 스튜디오(하남)와 △VFX(시각특수효과) 활용한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기술력 △오리지널 콘텐츠 IP(지식재산) 라이브러리 등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을 위한 풀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다.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VFX 전문기업 모팩과 엔터테인먼트사, 드라마 영화 제작 및 투자배급사, 광고 제작 및 브랜딩 기업 등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부터 브랜딩, 유통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얼라이언스(Creative Alliance)’를 구축해 메타버스 사업을 선도하며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최근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OTT(Over The Top) 넷플릭스와 체결한 장기 파트너십은 업계 내 높은 경쟁력에 대한 방증이다.

또한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유수의 기업들과 기술 기반 파트너십을 맺으며 업계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 지난 해 12월 LG AI연구원과 ‘초거대 AI(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AI 휴먼 및 메타버스 서비스 혁신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지난 1월에는 XR(확장현실) 기반 메타버스 기술 기업 스코넥 엔터테인먼트와 ‘VR(가상현실) 콘텐츠 사업 개발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최근에는 LG전자와의 공동 연구·개발(R&D) 센터를 정식 가동하며 버추얼 프로덕션을 위한 LED 월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이번 투자 계약의 성공 배경에는 구(舊) 카버코리아 이상록 회장의 존재감이 작용해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글로벌 트렌드와 메타버스 분야의 성장 가능성을 일찌감치 예견한 이 회장은 지난 해 지주사 스탠더스를 통해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의 설립과 기업 확장을 주도했다. 지난 2017년 AHC를 다국적 기업 유니레버에 3조원 매각하며 창업 신화를 쓴 이 회장에 대한 신뢰감이 이번 투자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미쳤다는 평이다.

브이에이코퍼레이션 김동언 대표는 “파라투스인베스트먼트의 투자를 통해 메타버스 콘텐츠의 양적, 질적 성장을 더욱 확대해 나아갈 것”이라며 “차별화된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력과 인프라를 통해 메타버스 산업을 발전시키고 시장을 리드하는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