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자율제어 개발 ‘매크로액트’, 팁스(TIPS) 선정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이자 투자 전문 액셀러레이터 씨엔티테크(대표 전화성, CNT테크)가 2021년 초기창업패키지를 통해 발굴 및 투자한 ㈜매크로액트(대표 강의혁)가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됐다.

팁스(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Korea)는 우수 기술을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정부가 민간 투자사와 함께 2년간 약 5억 원의 연구개발(R&D) 비용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로봇 시뮬레이터는 로봇 소프트웨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기존 시뮬레이터는 모든 궤적을 사람의 계산에 의존하고 부품 교체 시 전체 궤적을 다시 계산해야 해서 효율성이 낮고, 다른 모델의 로봇과 호환을 할 수 없으며, 낮은 오차 허용범위 등 한계를 가진다. 매크로액트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응형 로봇 솔루션 ‘마이다이내믹스’를 개발하는 딥테크 스타트업이다.

마이다이내믹스는 로봇과 주변 환경을 정의하는 시뮬레이터와 강화학습을 진행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의, 학습, 배포의 3단계로 동작 개발과정을 처리한다. 이를 활용 시 기존 개발 방식의 6단계 과정 대비 50%의 과정 단축을 통해 기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매크로액트는 이번 팁스(TIPS) 선정을 통해 메타 팩토리와 로봇 자율제어 기술을 융합한 마이팩토리(maifactory) 솔루션을 개발 및 고도화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생산라인 시뮬레이션은 단순히 외형만 복제하여 애니메이션으로 동작을 표현하고 있지만, 마이팩토리는 로봇 시뮬레이터와 마찬가지로 설비의 주요 부품을 모델링하여 생산라인의 실제 동작을 시뮬레이션하며 표준화된 데이터와 제어 신경망을 누적하는 것이 큰 장점이다. 누적되는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서비스의 품질은 높아지고 낮은 비용으로 최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매크로액트의 강의혁 대표는 “공장의 정교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해지면 생산량 예측과 예지보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의 테스트베드가 되어 데이터수집은 물론 학습모델 개발 등 활용도가 매우 높아집니다. 초기창업패키지부터 팁스 추천까지 씨엔티테크의 적극적인 지원 덕분에 기술 개발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답하는 마음으로 매크로액트는 지속적으로 큰 성장을 이루어나가겠습니다”고 했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