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포티부터 MZ까지, ‘탈잉’ 세대별 이용 클래스 유형 공개

러닝 크리에이터 플랫폼 탈잉(대표 김윤환)이 세대별 이용 클래스 서비스 유형을 살펴본 결과 Z세대는 오프라인 클래스를 M세대와 영 포티 세대는VOD클래스를 선호한다고 12일 밝혔다.

탈잉은 최근 3년간 ▲Z세대(1996년 ~ 2010년) ▲M세대(1983년~1995년) ▲영 포티((young forty, 젊게 살려는 40대)가 클래스를 즐기는 서비스 유형(오프라인 클래스 및 VOD클래스)을 살펴봤다. 그 결과 Z세대(1996년 ~ 2010년)는 오프라인 클래스의 수강 비율이 56%로 VOD 클래스 수강 비율(44%) 보다 높았다.

이는 M 세대와 Z 세대라 불리는 영 포티 세대와 비교되는 결과였다. M세대와 영 포티 세대 모두 VOD 클래스 수강 비율이 각각 62%(M세대)와 82%(영 포티 세대)로 오프라인 클래스 수강 비율 38%(M세대)와 18%(영 포티 세대) 보다 많았다.

이를 통해 Z세대가 소비에 있어 경험을 중요시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 Z세대들은 스마트폰을 신체의 일부처럼 사용해 포노사피엔스(phono sapiens)라는 불리는 신인류로 칭해지지만, 전원을 끄면 사라지는 디지털 세상보다 직접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실제’의 오프라인 공간을 더욱 흥미로워하고 있는 것이다.

카테고리 영역에서도 직접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영역이 인기를 끌었다. Z세대가 오프라인 클 래스에서 가장 많이 결제한 카테고리 1위는 ▲댄스·뮤직(36%)이었고 뒤이어 ▲뷰티·마인드·펫(21%) ▲요리·공예·취미(11%)로 꼽혔다. 특히 ▲댄스·뮤직 및 ▲뷰티·마인드·펫 카테고리 영역의 클래스 결제 비율이 57%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다.

이에 Z세대의 3자기(자기만족·자기탐구·자기계발) 현상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다. 자신의 모습을 사랑하고 자기표현에도 확실한 Z세대가 댄스나 보컬 수업 혹은 퍼스널컬러와 같은 클래스 등을 통해 자신을 탐구 및 표현하며 자기를 계발하고 만족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실제 탈잉의 댄스/뮤직 카테고리에는 K-POP댄스를 비롯해 힙합댄스, 폴댄스, 발레, 성악, 판소리, 뮤지컬 등의 클래스가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경험을 원하는 Z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반면 VOD클래스 이용 비율이 높은 M세대와 영 포티 세대는 VOD클래스 중 ▲재테크·투잡 ▲실무·취업·자기계발 ▲드로잉·사진·글 등의 클래스의 결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두 세대의 ▲재테크·투잡 결제 비율은 M세대 46%, 영 포티 세대 56%로 높게 나타나며 재테크 및 투잡 클래스에 대한 M세대와 영 포티 세대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