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부터 커뮤니티까지, 오디오 콘텐츠 시장 스타트업의 성장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오디오 콘텐츠 소비가 늘면서 오디오 관련 스타트업들이 성장하고 있다. 최근 스타트업들이 내놓고 있는 오디오 서비스들은 기존의 오디오북이나 팟캐스트를 넘어 키즈 에듀테인먼트(에듀케이션과 엔터테인먼트의 합성어) 오디오 콘텐츠, 성인 여성을 위한 오디오 콘텐츠와 같이 타겟을 차별화하거나 숏폼, 소셜 플랫폼 등 형태를 달리 하는 등 다변화되고 있다.

◆ 오디오 콘텐츠 시장 급격한 성장세…IoT 기술 발전으로 다양한 유형의 오디오 콘텐츠 등장 예고

미국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오디오북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42억 달러(약 6조원)이며, 2030년까지 26.4%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해 350억 달러(약 5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급격한 성장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팟캐스트 시장의 확대와 새로운 스피커 플랫폼의 출현 덕분으로 분석된다. 이로 인해 출근길에, 집안일을 하면서, 휴식을 취하며, 또는 잠자기 전에 듣는 콘텐츠 소비가 가능해진 것. 특히,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비대면 생활 확산과 영상 콘텐츠에 대한 디지털 피로가 증가가 폭넓은 오디오 콘텐츠 수요를 만든 것으로 보인다. 향후 IoT 및 스마트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보다 폭넓은 오디오 콘텐츠들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키즈부터 커뮤니티까지’ 다양한 오디오 스타트업의 등장…투자 유치 및 협업도 활발

스타트업들은 저마다의 특성을 가진 오디오 콘텐츠 서비스를 내놓으며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키즈 오디오 테크 스타트업 ‘코코지(대표 박지희)’는 영유아 교육용 오디오 플레이어 ‘코코지 하우스와 아띠’를 지난 2월부터 서비스하고 있다. 코코지 하우스와 아띠는 아이들의 언어 발달과 상상력을 키워줄 오디오 콘텐츠가 담긴 캐릭터 ‘아띠’를 IoT 기반의 오디오 플레이어 ‘코코지 하우스’에 넣으면 아띠에 내장된 콘텐츠가 재생되는 신개념 오디오 플레이어다.

코코지 하우스와 아띠는 아동기 건강한 청각 자극이 두뇌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으로 인해 육아맘들에게 새로운 육아 솔루션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실제로 론칭 100일만에 플레이어 7500여 개 판매, 실 사용자수 1만명을 돌파했다.

코코지는 지난해 12월 70억 규모의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바 있으며, 올해 뽀로로·타요를 보유한 ‘아이코닉스’, 로보카폴리의 ‘로이비쥬얼’, 출동! 슈퍼윙스와 엄마 까투리의 ‘퍼니플럭스’ 등 국내 대표 애니메이션 제작사와 캐릭터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다.

또한 유아교육 전문기업 ‘키즈엠’과 협업을 통해 영어 뮤지컬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영어친구 아띠 원더’를 출시하고, 과학 전문 미디어 ‘동아사이언스’와 키즈 오디오 과학 매거진 ‘코코지 리틀 과학동아’를 런칭하는 등 다양한 교육용 오디오 콘텐츠와 캐릭터 아띠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코코지 박지희 대표는 “키즈 오디오 시장은 스크린을 대체하는 육아 솔루션으로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시장으로, 코코지는 오디오 플레이어인 ‘코코지 하우스와 아띠’를 시작으로 키즈 오디오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며, “건강하고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며 오디오플레이어와 플랫폼을 동시에 제공함으로서 궁극적으로 아이들이 오디오 콘텐츠를 소비하는 과정 전반을 관장하는 서비스로 만들어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센슈얼모먼트가 운영하는 ‘플링(PLING)’은 여성향의 성인 로맨스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여성향 오디오 드라마 플랫폼이다. 플링은 전문 작가진과 성우,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보이스 크리에이터가 집단 창작을 통해 오디오 콘텐츠를 제공하는 앱으로, 장편 위주의 기존 오디오북과 달리 숏폼 콘텐츠를 주력으로 하며 여성을 위한 성인 로맨스 콘텐츠를 주로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 6월엔 수이제네리스 파트너스를 통해 17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나이비의 ‘흐름(HREUN de salon)’은 실시간으로 오디오 소통을 진행하는 관심사 기반의 소셜 오디오 플랫폼이다. 음악을 송출할 수 있는 음악 저작권을 해결해 음성 콘텐츠의 녹음과 편집이 자유로운 것이 특징이다. 지난 6월엔 한국성우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라디오 드라마를 선보일 예정이다. 흐름을 운영하고 있는 나이비는 지난 5월 콘텐츠테크놀로지스로부터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이어가다의 ‘나디오’는 숏폼 형식의 힐링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이다. ‘나를 위한 오디오’를 표방하는 나디오는 작가가 직접 일상의 경험, 삶의 위로, 공감과 힐링을 주제로 한 이야기들을 자신의 목소리로 독자들에게 들려주는 플랫폼이다. 나디오 오디오 작가들은 복잡한 출간 과정을 거치지 않고, 나디오 어플리케이션에서 자체 오디오북으로 출간하고 있다. 올해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으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했다.

블라블라이엔엠(blabla ENM)의 ‘블라블라’는 커뮤니티형 오디오 플랫폼이다. 기존 창작자 중심의 팟캐스트나 오디오 서비스와 달리 유저들의 관심사별 커뮤니티에 중점을 두어 언제 어디서나 자신만의 방송과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다. 한국, 베트남, 인도, 필리핀, 일본, 대만, 태국 등 아시아 7개국에 서비스 중이며 앱 런칭 1년 만에 가입 유저는 10만명을 넘어섰다. 올해 3월 3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