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데스어드바이저리, 투자 유치 및 팁스 선정

비정형·빅데이터 기반 기업신용분석 솔루션을 운영(제공)하고 있는 피데스어드바이저리(주)가 엔슬파트너스(대표 구원회, 안창주)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후 팁스(TIPS) 추천을 받아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피데스어드바이저리는 기업의 본질적인 위험(fundamental or intrinsic risk)을 선제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신용평가 및 부실예측 전문 스타트업이다.

현재 기업 신용분석 시장은 단순재무비율에 의한 재무모형의 한계 및 낮은 신뢰도와 신용분석가에 의한 수기 평가에 따른 비효율성 이슈가 있다. 피데스어드바이저리는 심사보고서 자동화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통해 수많은 기업들에 대한 적시성 있는 신용분석을 추구하고 있으며, 비정형 & 빅데이터인 기업의 감사보고서 상의 주석사항 및 공시사항(정기/수시) 등을 반영한 새로운 기업 신용분석 솔루션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피데스어드바이저리가 제공하는 솔루션 중 복합재무비율을 사용한 재무 인디케이터 ‘FOT(Financial Outliers Tracker)’는 기업 재무제표에 나타난 불균형, 이상치 등을 파악한다. 또 다른 솔루션인 ‘GOT(Governance Outliers Tracker)’는 글로벌 최초의 솔루션으로 기업 감사보고서의 주석 사항 및 정기·수시 공시사항 등을 분석한 비재무 정보기반의 기업 지배구조 이상치 판단 서비스이다. 기존 애널리스트 및 심사역의 주관적 경험에만 의존해야 했던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이들이 선보인 솔루션은 유의성도 확인되어 이미 여러 금융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들은 향후 기업신용분석 고도화를 위해 비정형 데이터의 수집, 전처리, 개체명 인식, 관계추출 등의 다양한 방법론(ML기반)을 적용한 기업 신용분석 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며, 미국 기업에 대한 비정형 데이터와 재무인디케이터가 반영된 차별화된 신용분석 모델을 개발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을 이루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병호 피데스어드바이저리 대표는 “기업의 신용분석에 있어 재무정보뿐만 아니라 각사 보고서, 공시사항 등 비정형 데이터와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대안 데이터 등을 아우르는 고객 맞춤형 신용분석 솔루션으로 시장을 선도해 갈 것이며, 단순재무정보에 의해 불이익을 받는 중소기업의 신용도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 제시함으로서 새로운 신용기회를 제공하는 등 기존 시장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