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메인, ‘023 대한민국 임팩테크 대상’에서 과기부 장관상 수상

퓨처메인이 19일 오전 코엑스 월드IT쇼 컨퍼런스장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임팩테크(ImpaCT-ech)대상’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퓨처메인은 스마트공장 설비 예지보전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이번 대상에서 설비 예지보전 기술에 증강현실(AR)기술이 융합된 ‘스마트 설비 유지보수 및 안전관리 AR 플랫폼 ExRBM AR+(이하 ExRBM AR+)’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전문 엔지니어링 기술 기반의 설비 예지보전 솔루션에 첨단 AR기술을 융합한 기술력으로 혁신성과 차별성을 인정받았다. 퓨처메인의 ExRBM AR+은 설비 예지보전 기술에 증강 현실 현장 설비 유지보수 기술이 융합된 플랫폼으로 공장 현장의 위험, 설비 상태, 공정 상황, 설비 유지보수 이력 등을 신속하게 확인하여 현장 위험요인으로부터 작업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설비를 최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ExRBM은 빅데이터 기반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설비의 이상을 감지하고 초기 결함과 원인을 자동으로 진단하여 알려주는 차별화된 예지보전 솔루션으로 국내외 대기업에서 인정받은 솔루션이다.

이번 수상 제품인 ExRBM AR+는 이러한 예지보전 기술과 증강현실(AR)기술을 융합하여 스마트 디바이스(스마트 글래스, 태블릿PC 등)을 통해 3D 트윈 모델링으로 증강된 실시간 설비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결함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알려주고 발생한 결함에 대해 어떻게 대처 및 유지보수를 진행해야 하는지도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설비 최적 관리를 위한 엔지니어링 유지보수 컨텐츠도 제공하여 증강된 설비를 에어 모션을 통해 실제 유지보수 작업 전, 미리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도록 해 효율적인 유지보수가 가능하여 신입 직원 교육 등에도 사용되며, 유지보수 이력 또한 현장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여기에 퓨처메인이 제공하는 유지보수 AR 컨텐츠를 통해 위험 구역을 미리 감지할 수 있으며, 안전 관리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해 작업자의 안전한 작업 관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타 시스템인 MES와 PLC 등과 데이터를 연동, 통합하여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 관제가 가능하다. 작업자가 현장의 실시간 설비 정보 파악 및 대응, 작업 현장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구현된 본 기술은 제조 공장의 디지털 전환을 가능하게 해, 더욱 스마트하게 설비를 관리함으로써 설비의 효율성 증대 및 안정적인 생산성 확보를 통해 기업의 제조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이선휘 퓨처메인 대표이사는 “설비의 효율적인 관리와 작업자의 안전 보호 차원에서 예지보전 기술이 적용된 AR플랫폼을 도입하면 안전하고 경쟁력 있는 미래형 공장 구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