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ex란 무엇이고, 왜 중요할까?

이 글은 회계법인 마일스톤의 기고문입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를 기고문 형태로 공유하고자 하는 분이 있다면 벤처스퀘어 에디터 팀 editor@venturesquare.net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 관련 기사를 읽다 보면 Capex라는 용어가 언급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기업을 경영하는 입장에서 투자를 받을 때, 투자자들로부터 회사의 Capex 규모 및 분석에 관련한 문의를 빈번하게 받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Capex라고 칭하는 용어는 무슨 의미이고, 왜 중요하고 자주 언급될까요?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Capex의 의미

Capex는 Capital expenditures의 약자로, 풀이하면 ‘자본적 지출’ 입니다. 이는 자본화가 가능한 지출, 즉 자산으로 계상할 수 있는 지출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자산의 취득’ 이지만, 모든 자산의 취득이 Capex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이를테면 단순 소모품 구입이나, 판매 목적의 재고자산 구입은 Capex로 보지 않습니다. 이는 Capex로 인한 경제적 효익이 한 회계기간을 초과하여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Capex는 영업용 비유동자산을 취득하기 위한 지출에 해당하며, 대표적으로 유무형자산의 취득이 이에 해당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러한 유무형자산의 취득을 Capex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Capex의 종류 및 산출방법

Capex는 그 지출 성격에 따라 유지보수(Maintenance) Capex와 성장(Growth) Capex로 구분되며, 각 지출 별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유지보수 Capex: 기업이 기존의 사업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지출하는 Capex를 의미하며, 기존 자산에 대한 정비, 교체, 수선 등의 재투자에 해당합니다. 즉, 유지보수 Capex란 신제품 개발, 생산규모의 증가 등 사업의 확장을 수반하지 않는 자산의 취득을 의미합니다.

– 성장 Capex: 기업이 새로운 사업 확장, 생산능력 증대, 신제품 출시 등의 목적으로 지출하는 Capex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거나 생산 설비를 구매하는 등의 지출에 해당합니다. 성장 Capex의 경우, 유지보수 Capex와는 다르게 현재의 수준보다 사업의 확장을 수반하는 자산의 취득을 의미합니다.

한편, 회사의 Capex 지출 금액은 공시되는 재무제표 현금흐름표의 투자활동현금흐름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공시되는 재무제표에서 Capex의 종류별(유지보수, 성장) 지출액이 구분되지는 않습니다. 이를 구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같은 회계연도의 감가상각비 발생 금액을 유지보수 Capex 지출액으로 가정하고, 그 외 추가적인 Capex 지출액을 성장 Capex로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유무형자산의 규모를 동일하게 하는 지출이 유지보수 Capex라는 가정에 기반합니다. 매 회계기간에 감가상각비만큼 재투자가 이루어지면 별도의 취득, 처분이 없는 한 유무형자산의 장부금액은 동일한 규모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회계상의 감가상각 금액과 유지보수 Capex 금액은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지출 성격별 Capex 금액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IR, 사업보고서, 주석, 보도자료, 관리자료 등 다양한 정보가 필요할 것입니다.

 

3) Capex의 중요성

Capex 지출액은 곧 기업의 투자규모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Capex에 대한 분석은 다양한 측면에서 기업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아래에서는 Capex 분석을 통해 기업과 관련해서 파악할 수 있는 사항의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 산업의 특성에 대한 이해: 특정 기업이 속한 산업에 따라 Capex의 규모 수준은 다를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제조업의 경우 생산설비에 대한 투자가 사업을 하는 데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Capex의 규모가 일반적으로 크게 나타날 것이며, 플랫폼 관련 업종의 경우 유형자산 투자보다는 광고 등을 통한 플랫폼 확장이 사업에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Capex의 규모가 작게 나타날 것입니다. 따라서 특정 기업의 Capex 분석을 통해, 기업이 속한 산업이 설비투자가 어느 정도로 중요한 산업인지 아니면 다른 요소가 더 중요한지에 대한 이해가 가능할 것입니다.

– 기업의 성장 전망에 대한 이해: Capex는 결국 기업의 투자활동 이며, 특히 성장 Capex는 기업이 사업을 확장하고 성장하기 위한 투자입니다. 이를테면, 기업이 지속적으로 높은 규모의 Capex를 유지하고 있다면, 해당 기업은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는 의미이고 이러한 투자에 따라 기업은 향후 높은 확률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기업이 적은 규모의 Capex를 보인다면, 해당 기업의 향후 성장성은 낮은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기업의 Capex 지출 성향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후 기업의 성장 전망을 예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4) 마치며

앞서 Capex의 의미와 종류, 그리고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Capex는 유무형자산의 취득액을 의미하기 때문에 한편적으로는 단순한 개념이지만, 기업의 투자활동을 의미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주관적이고 복잡한 요소 또한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Capex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업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할 것입니다.

 


  • 관련 칼럼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