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안으로 스며든 스타트업 혁신 서비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1만 8천여개의 아파트 단지가 있고, 거주 세대는 1천100만 세대에 달한다. 1천 세대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규모의 경제’를 만들 수도 있다. 건설사에서는 단순히 주거 시설을 조성하고 짓는 것을 넘어 입주민들에게 차별화된 주거 경험을 제공하고 프리미엄을 더하고자 스타트업과 손잡고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 아파트 주거 통합 서비스 플랫폼 바이비, 오프라인에서도 입주민 잇는 서비스 선보여

공간기술 스타트업 에이치티비욘드에서 운영하는 아파트 주거 통합 서비스 플랫폼 바이비는 ▲아파트 공지사항 조회 ▲민원신청 ▲커뮤니티 시설 예약 ▲방문차량 예약 ▲모바일 입주민카드 ▲스마트홈 제어(냉난방·조명가스제어 등) ▲공동현관 자동출입 ▲전기차충전 ▲관리비 조회 ▲지역 기반 편의 서비스 등 아파트 입주민들이 다양한 서비스로 더욱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의 아파트에서는 각기 다른 여러 서비스에 가입을 하고 인증을 받는 등의 절차가 번거로웠지만, 바이비 앱에서는 입주민 인증을 하면 집 안, 단지 내, 단지 밖을 아우르는 전용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나아가 생활매거진, 입주민혜택, 나눔장터, 오픈채널 등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입주민 전용 혜택과 이웃 간 소통에 대한 새로운 방식을 제시한다.

앱 뿐만 아니라 단지 내에서 입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프리미엄 이벤트를 운영해 새로운 주거 서비스를 이끌고 있다. 올 상반기 바이비는 디에이치 라클라스, 디에이치 아너힐즈 단지 입주민 대상으로 ▲화분을 주거하고 집 앞까지 배송해주는 ‘분갈이 서비스’ ▲어린이들을 위한 브레멘 동물 음악단 공연 ▲와인 세미나, 건강식단 강연, 부동산 강연 등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가구 구독, 세무 컨설팅, 헬스케어와 같은 입주민의 생활 편의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도 확대 운영하고 있다.

한편 바이비는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한양, 아이에스동서, 반도건설 등 주요 건설사들과 플랫폼 제공 계약을 맺었고, 전국 300여개 단지에서 사용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수도권 기축 아파트에서도 바이비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역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브레멘 동물 음악단 행사
▲분갈이 서비스 행사

◆ 입주민 건강 챙기는 헬스케어 솔루션 제공하는 헬스맥스

헬스맥스는 아파트 단지 커뮤니티 시설에 개인 건강을 측정할 수 있는 부스를 제공한다. 반도건설과 업무 협약을 맺고 오는 11월 입주를 시작하는 ‘양평 다문지구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에 ‘바이오그램 솔루션’ 서비스를 운영하게 된다. 바이오그램 솔루션은 체성분, 혈압, 스트레스, 신장, 콜레스테롤, 혈당 등 24가지 주요 신체 항목을 자동 측정하는 장비로 구성된 부스와 앱 서비스로 구성됐다. 부스에서 측정된 지표들은 바이오그램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앱에서는 개인 건강 상태에 맞는 식단, 운동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병원에 가지 않고 단지 내에서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서울 그랑자이, 마포 프레스티지 자이, 송도 더샵그린스퀘어에서 바이오그램 솔루션을 시범 운영 중이고, 이외 에도 전국 10여개 아파트 단지에 장비와 시스템을 제공한 바 있다. 한편, 헬스맥스의 바이오그램 솔루션은 아파트 단지 이외에도 공공 기관, 기업 등 총 280여 곳에 도입돼 있다.

▲바이오그램 존

◆ 1천 가구 넘는 대단지 내 택시 탑승 편의 높이는 타다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 운영사 브이씨엔씨(VCNC)는 대단지 아파트 내 이용자가 호출한 동 앞에서 택시를 탈 수 있는 탑승 위치 최적화 서비스를 6월 도입했다. 해당 서비스가 적용되는 대단지 아파트는 서울에서 1천200가구가 넘는 반포자이, 헬리오시티, 아시아선수촌, DMC 센트럴자이 등 70여 곳이다. 지상 차량 이동이 통제된 아파트 단지의 경우 이용자가 호출한 동과 연결된 주차장 앞까지 찾아 간다. 앞으로 적용 대상 단지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홈 스타일링 담당하는 어반베이스

어반베이스는 아파트 입주민 대상으로 프리미엄 홈 스타일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입주민 대상 사전 공구 서비스인 프리오더 몰에서는 아파트 입주 전 필요한 프리미엄 가구, 인테리어 등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폭넓은 할인 가격에 선보일 예정이다.

프리오더 몰은 올해 8월 입주하는 서울 반포 래미안 원베일리 단지부터 대대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프리오더 몰 서비스는 입주 시 고객이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고 국내외 유명 브랜드 제품을 파격적인 할인 가격에 만날 수 있다. 현재 삼성물산과 사업협력계약을 체결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