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전문 IT 솔루션 기업 루나소프트, 엠비아이솔루션과 M&A 계약 체결

이커머스 전문 IT 솔루션 기업 루나소프트가 채팅상담 SaaS 솔루션 ‘해피톡’ 운영사 엠비아이솔루션과 인수합병(M&A)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M&A를 통해 양사는 루나소프트를 완전 모회사, 엠비아이솔루션을 완전 자회사로 하는 주식교환계약을 체결했다. 루나소프트는 엠비아이솔루션 주주들에 루나소프트의 신주를 발행하고 엠비아이솔루션의 주식을 100% 보유하게 됐다. 이후 일정 기간 통합 과정을 거쳐 2024년 상반기 중 루나소프트를 존속법인으로 합병이 완료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루나소프트는 박진영 대표이사와 김범수 대표이사 2인의 공동대표 체제로 전환된다.

루나소프트의 AI 기술 경쟁력도 한층 강화될 예정이다. 최근 엠비아이솔루션은 ‘2023 스마트 워크 & 스마트 컨택센터 엑스포’에서 ChatGPT를 이용한 최신 AI 기반 상담 자동화 서비스 ‘hAI(해피톡 AI)’와 AICC(인공지능 컨택센터) 솔루션 상담콜의 ‘ARS Flow builder’를 공개한 바 있다. 양사 협력으로 AI 자체 개발 역량이 강화되면 보다 사용자 친화적이고 고도화된 AI 기반 CS·CRM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진영 루나소프트 대표는 “글로벌 시장의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변화가 심한 가운데, 지속 성장하고있는 두 회사의 합병은 국내 스타트업들에게도 의미 있는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생성 AI의 확산과 함께 비즈메시지, SaaS, 마케팅 시장이 변곡점에 도달한 상황에서 동반 성장하며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M&A를 논의해왔고, 엠비아이솔루션의 CS솔루션, 상담콜, AICC 서비스가 루나소프트의 이커머스 솔루션과 시너지를 내게 되면서 국내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 진출 준비에도 새로운 추진력을 얻게 됐다”고 설명했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