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과기정통부와 협력해 무료 디지털 스킬업 패스 장학금 지원

구글은 대한민국 청년들이 디지털 전환 시대 속 글로벌 IT 역량과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과기정통부와 협력해 청년들을 대상으로 구글 커리어 서티피케이트(GCC) 디지털 스킬업 패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장학금을 지원한다.

구글은 2024년 말까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함께일하는재단, 구글 학생 개발자 클럽 (Google Developer Student Clubs, 이하 GDSC) 등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구글 커리어 서티피케이트 (Google Career Certificates) 디지털 스킬업 패스(이하 GCC 디지털 스킬업 패스)를 운영하고 최대 3,500명의 청년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배포할 계획이다.

장학금을 지원받게 되는 3,500명의 청년들은 작년 9월 한국에 공식 출시된 GCC 디지털 스킬업 패스에서 제공되는 데이터 수집, 가공 분석을 위한 스킬 교육, 데이터 분석 플랫폼 관련 실무 지식 교육을 진행하는 ‘데이터 애널리틱스’ 코스와 IT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IT 지원 전문가를 양성하는 ‘IT 지원’ 코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GCC 디지털 스킬업 패스는 구글의 대표적인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IT 분야 실무에 꼭 필요한 직무역량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접근성이 높은 온라인 교육 과정을 통해 IT 교육 격차 완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아시아 태평양 지역 12개국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IT 분야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수강이 가능하다.

기관별 계획으로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은 실무형 ICT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ICT 멘토링’ 졸업생을 대상으로 1,000명에게 장학금을 제공한다. ICT 멘토링 프로그램은 현장성, 전문성, 창의성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으로 인재 양성을 통해 ICT인력과 기업 간 양적-질적 격차를 해소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또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사회 양극화 해소를 돕는 민간공익재단 함께일하는재단을 통해서는 성별, 전공, 학력 제한없이 IT 관련 직무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중 최대 500명을 선발해 장학금을 제공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IT 전공 대학생을 위한 자발적인 커뮤니티 그룹인 GDSC 역시 전국 IT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최대 2,000명까지 장학금을 제공한다.

관련하여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디지털인재양성단 박준범 단장은 “디지털 인재양성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앞으로 구글과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의 다양한 협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최근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1,375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직무 재교육 및 직무역량 향상 교육에 관한 이코노미스트 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 응답자의 경우, 69.8%는 ‘기초 디지털 스킬’을 반드시 갖춰야 하는 역량으로 꼽았다. 또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와 IT 지원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각각 60.4%, 45.3%에 달했다. 특히, 한국 근로자 중 58%는 직무 재교육과 직무역량 향상 교육이 새로운 직무나 관심 분야를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답했으며 51%는 기존 직무의 성과가 향상되었다고도 답했다.

구글은 디지털 스킬링 프로그램을 한국에 도입하여 높은 퀄리티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국내 IT인력들에게 자기 계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글로벌 수준의 스킬셋을 갖춘 디지털 인재 양성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한국에서는 구글의 다양한 디지털 스킬링 프로그램을 통해 2022년 1만 5천여 명을 포함, 지난 10년간 8만여명의 수강생을 배출한 바 있으며, 초급부터 고급까지 넓은 범위의 인재들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은 “GCC 디지털 스킬업 패스는 구글의 해당분야 전문가와 실무진이 직접 설계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한국에서도 IT에 관심 있는 많은 인재들이 자신들의 역량을 더욱 키워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인재 개발을 위해 과기정통부를 비롯해 구글과 뜻을 함께 하는 다양한 기관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장학금을 지원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앞으로도 더 많은 청년들을 위해서 역량 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