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라이튼, 한샘·삼화제지에 ‘자가소비형 태양광 발전소’ 준공

에너지 플랫폼 기업 엔라이튼(ENlighten)이 한샘 제1공장과 삼화제지 청주공장에 자가소비형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했다.

한샘에 설치한 발전설비의 용량은 202kW이며, 삼화제지에 설치한 발전설비의 용량은 92.4kW로 두 발전소 모두 공장 위 유휴부지를 활용해 지붕에 설치되었다.

엔라이튼은 올해 1월 경기도 시흥시 한샘 제1공장 지붕 위에 자가용 PPA로 태양광 발전소 설치를 완료했다.

한샘은 ESG 팀에서 온실가스 감축과 RE100 달성을 목표로 내세웠다. 이번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소를 통해 연간 약 272,801kWh 재생에너지 생산과 연간 약 130t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엔라이튼은 작년 12월 충청북도 청주시 삼화제지 청주공장 지붕 위에 자가소비형 태양광 발전소 설치를 완료했다. 삼화제지는 환경공단에서 주관하는 탄소중립설비 지원사업으로 70%의 보조금을 지원받아 설치비를 절감했다. 탄소중립설비 지원 사업은 배출권거래제 할당대상업체 중 중소·중견기업과 대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장에 탄소중립 설비를 설치할 때 최대 70%의 보조금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특히, 삼화제지는 종합제지를 생산하는 제조회사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공장 가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찾았다. 엔라이튼에서는 지원 사업 신청부터 시공 및 사용전검사, 사용전검사 이후의 환경공단에 제출할 발전량 모니터링까지 수행했다.

태양광 발전소 설치 후에는 엔라이튼 발전왕 모니터링(RTU)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태양광 발전량과 온실가스 감축량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무상으로 시스템을 제공했다.

엔라이튼 이영호 대표는 “전기 요금이 가파르게 인상되며 기업들의 유휴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설치 문의가 지속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기업들이 전기 요금 상승에 대비하며, ESG 경영 및 탄소중립까지 실천할 수 있도록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