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비콘·기준건설, AI기반 적산 솔루션 개발 업무협약

포비콘이 습식방수 공사를 전문으로 하는 기준건설과 함께 AI 기반 적산 솔루션 개발에 나섰다. 송중석 포비콘 대표와 성재환 기준건설 전무는 지난 23일 Vision AI 기반의 적산 서비스를 개발하는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기준건설은 포비콘이 개발하는 솔루션이 건설 현장에서 겪고 있는 적산에 대한 비용과 시간에 대한 부담을 대폭 줄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비콘 측도 기준건설이 갖고 있는 건설 현장 지식과 노하우를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게 되어 적산 정확도와 품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기준건설은 습식방수 공사를 전문으로 하는 시공능력평가액 기준 국내 13위인 중견 전문건설사이다. 기준건설 성재환 전무는 “적산은 정확한 공사비를 예측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며, “포비콘이 만들고 있는 적산 자동화 기술은 CAD 도면만 가지고 3일 안에 적산할 수 있기에 현장에서도 매우 기대하고 있는 솔루션으로 개발에 적극 협력할 예정”라고 말했다.

포비콘 송중석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준건설을 비롯하여 전문건설사들을 위한 수준 높은 적산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되어 고무적”이라며, “전문건설사 뿐만 아니라 종합건설사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점차 지원하는 공종을 늘려나갈 계획”라고 밝혔다.

포비콘 김민수 기술이사는 “건설 업계는 기술 발전이 다소 더딘 분야이며 앞으로 개발이 필요한 부분들이 많고, 특히 적산 분야는 그 여지가 상당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궁극적으로는 AI 기술과 적산 알고리즘 고도화를 통해, 누구나 하루 안에 쉽게 적산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포비콘(FOBECON)은 2024년 1월 설립된 신생 콘테크(Con-Tech) 스타트업으로, 중소벤처기업부가 설립하고 창업진흥원·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는 판교 창업존 입주기업이다. 현재 포비콘은 Vision AI를 통해 CAD 도면만으로 기존보다 75% 저렴하고, 3일 안에 적산이 가능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