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AI 기술 트렌드 보고서 발간 “AI 선택 아닌 필수”

한국무역협회(KITA, 회장 윤진식)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17일 ‘우리 기업이 주목할 만한 2024년 글로벌 기술 트렌드 전망 : AI Everywhere All at Once’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모든 산업군에 AI 기술이 적용되는 인공지능 시대의 본격적 도래에 따라 ‘AI Everywhere All at Once’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인공지능(AI) ▲모빌리티(Mobility)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디지털 헬스(Digital Health) 등 4개 분야의 기술 트렌드를 분석해 우리 기업의 대응 방안과 정부 정책 방향을 제언한다.

(인공지능) 모빌리티‧로봇‧헬스케어 등 ①전 산업군에 생성형 AI가 활용되며 ②제품 탑재형(On Device) AI 기술 혁신과 이에 따른 ③AI 칩셋 시장도 변화되고 있음. 또한 AI는 둔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세계 경제 성장률의 재도약을 가져오는 기반 기술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공지능은 하나의 산업 카테고리가 아닌 전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메가트렌드로서 전기와 같은 범용기술이 됐다. 특히 기존방식과 달리 클라우드나 서버를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를 구현하는 제품 탑재형(On Device) AI가 각광받고 있으며, 구글·MS·메타 등 빅테크 기업의 자체 AI 반도체 개발 선언에 따라 AI 칩셋 전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골드만삭스는 인공지능의 도입이 노동 생산성을 연간 1.5% 향상시켜 세계 경제 성장률을 7%까지 끌어올릴 것으로 분석했다.

스탠퍼드 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2013년~2022년 기준 한국의 민간 부문 AI 투자 누적액은 56억 달러로 세계 9위이나, 1위 국가인 미국의 2,489억 달러와 약 44배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보고서는 AI 분야의 후발주자인 한국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막대한 투자를 하며 선점해 나가고 있는 AI 기반 기술 분야의 시장 진입이 쉽지 않은 만큼, AI 밸류체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가장 효율적인 투자 분야를 선정하고, 시장에 나와 있는 AI 기술과 도구를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솔루션 개발하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언 했다.

또한 AI 산업이 고도화되는 만큼 AI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지원 정책을 지속해야 한다. 2019년 인공지능대학원 협의회를 발족하여 운영 중인 ‘인공지능 대학원’과 ‘인공지능 융합 혁신 대학원’의 예산을 확대하고 전문인력을 늘린다면 AI 강국으로 성장할 것으로 판단됐다.

한편 한국무역협회는 민간 차원의 AI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생 인공지능 캠프’, ‘인공지능 최고경영자 과정’ 등 인공지능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보고서는 AI 외에도 모빌리티(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전환), 지속가능성(친환경 → 수익 창출), 디지털헬스(개인별 맞춤화) 등 글로벌 기술 트렌드 변화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모빌리티) 자동차 산업은 전통적 내연기관과 하드웨어 중심에서 벗어나 ①AI가 결합된 소프트웨어(SDV:Software Defined Vehicle)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②자율주행 고도화에 따른 자율주행 트럭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와 물류 시장의 지각 변동이 가시화됐다.

(지속가능성) 환경‧에너지‧식량 관련 지속가능성 과제가 꾸준히 주목받으며, 단순한 규제 및 법규 준수를 넘어 인간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고, 기업의 수익 창출까지 이어지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

(디지털 헬스) AI 기술 발전에 따라 환자 개인별 맞춤화를 통한 진료 접근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건강관리 비용 절감 솔루션의 등장으로 자가 치료 확대와 의료형평성 개선이 기대됐다.

전윤식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AI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만큼 우리 기업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투자해야 한다”면서 “AI의 활용은 IT 기업만이 아니라 제조업 전반에서도 적극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만큼 수출 기업도 새로운 가치 창출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AI 도입은 물론 제품에 AI 기술을 접목시키는 등 창의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