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디지털자산위원회, 반부패국민운동총연합과 세미나 개최

국제디지털자산위원회(IDAC: International Digital Asset Committee)와 반부패국민운동총연합, 그리고 국회의원 안호영 의원실에서 공동으로 주최하는 ‘청렴의 가치 확산 세미나 : 디지털로 열어가는 청년의 청렴’이 오는 29일 금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국회의사당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게 개최된다.

본 세미나는 ‘디지털’과 ‘청렴’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급격한 사회 변화에 대응하여 청렴 가치를 확산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국제디지털자산위원회(이사장 원은석, 목원대 교수)는 건전한 디지털 자산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사회 공헌, 문화 예술, 교육 및 환경 분야에서 디지털 자산을 확산시키는 활동을 수행하는 비영리단체다. 가상 자산, NFT, 메타버스, AI, 웹툰, 핀테크, 문화콘텐츠, 교육콘텐츠 등 다양한 디지털 자산이 협력을 통한 발전과 상호 보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민, 관, 학, 산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반부패국민운동총연합(상임대표: 원덕호)은 반부패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부정부패 감시 및 청렴인 발굴과 같은 청렴 장려 운동을 주도하는 글로벌 시민단체이다. 12월 9일 ‘UN국제부패방지의 날 기념 행사’를 10년 동안 개최하면서 시상을 통해 청렴인을 알리고, 약 40여 개 국가 시민 단체와 협력하여 청렴 교육 및 반부패 감시 운동을 수행하고 있다.

두 단체는 디지털 시대 청렴 문화 확산을 주도적으로 수행할 주체가 바로 ‘청년’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여 청년 조직인 ‘반부패국민운동청년총연합’과 ‘IDAC 청년위원회’를 출범한다. ‘디지털’과 ‘청렴’ 키워드가 총체적이고 유기적인 활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김회근(38세, 엠엔아이 컬쳐 이사) 청년이 회장으로 취임하여 두 청년 조직을 함께 이끌 예정이다.

이후 IDAC 이사장이자 반부패국민운동총연합 중앙교육원장 원은석 교수가 ‘디지털로 여는 청년의 청렴’이라는 주제로 청년을 중심으로 청렴 문화를 확산해야 하는 이유와 가치에 대해 강연을 진행한다.

또한 두 단체에서 주도하는 시상식도 개최된다. 주어진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청렴가치 확산에 기여한 청렴인을 대상으로 ‘이시대를빛낸청렴인대상’과 ‘반부패청렴인상’ 시상식이 진행되며, 디지털자산의 사회적 확산에 기여한 공로자와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 자산을 대상으로 ‘디지털자산대상’과 ‘디지털자산리더상’ 그리고 ‘우수디지털자산인증’이 수여된다.

반부패국민운동청년총연합 김회근 회장은 “이번에 두 단체의 청년조직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만큼 디지털 시대 청년이 주도하는 청렴 확산 및 반부패 활동의 선도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앞으로 청렴 문화 확산에 헌신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국제디지털자산위원회 원은석 이사장은 “디지털과 청렴은 서로 조합을 이루면 상당히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키워드이다. 디지털은 ‘미래’를 의미하고, 청렴과 반부패는 ‘지속성’을 의미한다. 청년이 이 키워드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영향력을 넓히면서 더 좋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 이시대를빛낸청렴인대상 : 조현재(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 백복인(KT&G 대표이사)

▲ 반부패청렴인상 : 엄희현, 정윤석(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정태훈(강원특별자치도청), 박철희(새봄요양보호사 교육원), 류동현(대구광역시청), 노기수(대전광역시청), 안진호(써밋포럼), 정철화(김&장), Anarbold Dashdorj(Taliin Khishig LLC, 몽골)

▲ 디지털자산대상 : 이수정 대표(기부플랫폼 체리), 이지은 변호사(법률사무소 리버티), 월드비전, 이창용 회장(코베아그룹)

▲ 디지털자산리더상 : 정현우(Make-Works), 이정우(피크업), 권우실(스타트폴리오), 조민서(예술공공), 김경훈(블로코XYZ), Bayarbaatar Bilguun(Gerege Digital LLC, 몽골), 강준현(브랜딩파트너스), 박보석(한성대), 한정윤(트루라이트), 박종철(서울로봇), 이상연(LK브라더스), 박일성(네이버), 권보은(블랙브릭스), 이종태(엑소텍)

▲ 우수디지털자산인증 : CCCV(NFT서비스플랫폼), 서울로봇(AI법률서비스), 펜타코믹스(글로벌웹툰플랫폼), Gerege Digital LLC(몽골 박물관 디지털콘텐츠 제작), 체리(블록체인기반 기부플랫폼), 스카치X플라타(창작자 중심 웹3 플랫폼), UZNEX(우즈베키스탄 국영 가상자산 거래소), 브랜딩파트너스(우수 기업)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