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디컴퍼니·한국집합건물관리사협회, 클리버로 디지털 전환 협력

국내 서빙로봇 기업 브이디컴퍼니(사)한국집합건물관리사협회와 함께 대한민국 집합건물 관리 산업 선진화에 나선다. 브이디컴퍼니의 자율주행 상업용 청소로봇 ‘클리버’를 기반으로 집합건물 관리 업무의 디지털 전환(DX ∙ 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해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브이디컴퍼니와 (사)한국집합건물관리사협회는 지난 11일 서울 금천구 브이디컴퍼니 본사에서 집합건물 관리 디지털 전환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2023년 자율주행 상업용 청소로봇 ‘클리버’를 출시하며 국내 청소로봇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브이디컴퍼니가 국내 집합건물 관리 산업 육성에 힘쓰고 있는 (사)한국집합건물관리사협회와 협력에 나선 것. 코로나19로 비대면과 자동화가 일상이 되고 인건비 상승으로 인력난이 심화되어 가는 가운데, 청소로봇 기반의 집합건물 관리 효율화 및 경쟁력 향상에 양측이 힘을 모을 계획이다.

(사)한국집합건물관리사협회는 주상복합,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 상가, 병원, 호텔 등 집합건물 관리 산업의 발전을 위해 2017년 3월 설립된 협회다. 집합건물 관리 업무 종사자들의 다양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정보 및 기술 교류를 통해 업계 발전에 힘쓴다. 최근 청소 업무의 경우, 종사자 고령화 및 인력난 심화에 따른 고충이 많다. 이에 따라 안정적인 청소 효율과 높은 청소 품질을 제공하는 브이디컴퍼니의 ‘클리버’를 기반으로 청소 프로세스 간소화 및 작업 개선을 통해 집합건물 관리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브이디컴퍼니의 ‘클리버’는 습식청소, 건식청소, 쓸기, 걸레질 등 4in1 다중청소모드를 지원한다. 특히 천연석, 대리석, 카펫트 등 재질과 경도가 다른 다양한 바닥 재질에서도 문제없이 사용 가능하다. 별도의 워크스테이션을 통해 자동충전, 자동급수 및 배수가 가능하여 사람의 수동 개입이 불필요하여 노동력 절감 효과가 크다. 로봇이 배터리 잔량 10%, 맑은물 잔량 5%, 오수 80% 초과시 워크스테이션으로 이동하고, 특히 배터리 부족으로 청소 작업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청소 진행 상황을 클리버가 기억하고 충전을 위해 워크스테이션으로 자동 이동, 완전히 충전된 후에 이전에 완료되지 않은 작업을 이어서 진행한다.

특히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청소 관제 시스템, 엘리베이터 탑승 기능 등 클리버만의 기술력과 사용자 편의성은 출시 초기부터 빠르게 입소문을 탔고, 청소 업무 효율화가 절실했던 복수의 대형건물관리 기업들과 대량 보급을 위한 사업모델을 논의중이다.

브이디컴퍼니는 2024년을 청소로봇 보급의 원년으로 삼고 국내 청소로봇 500대 보급을 목표로 판매 및 영업 채널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4 건물유지관리산업전(FMX 2024)’에 참가해 대중에게 클리버를 본격 공개했다. 브이디컴퍼니 부스에 방문한 업계 관계자들은 클리버의 안정적인 청소 효율과 높은 청소 품질을 경험했다. 청소로봇을 찾는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클리버는 현재 호텔, 영화관, 오피스, 공장 등 다양한 산업군에 도입되어 운영 중이다.

브이디컴퍼니 함판식 대표는 “고물가에 최저임금 인상, 인력난까지 겹치며 건물 관리 업계에서 디지털 전환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청소로봇은 단순히 인건비를 절감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근로자와 작업환경의 안전을 위해 필요하다. 브이디컴퍼니의 청소로봇 ‘클리버’를 기반으로 (사)한국집합건물관리사협회 회원사뿐만 아니라 많은 집합건물에서 관리 효율화 및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한국집합건물관리사협회 최종권 사무총장은 “(사)한국집합건물관리사협회는 회원사 및 집합건물 업계가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고민한다. 브이디컴퍼니의 클리버를 통해 건물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및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브이디컴퍼니는 2019년 2월 창업 이래 지금까지 5년간 국내 서빙로봇 공급 실적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시장에서 AI와 로봇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전환 선도기업으로서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2019년 국내에 서빙로봇을 처음으로 선보인 후 2022년 서빙로봇과 각종 디바이스를 결합시킨 AI 레스토랑 솔루션 ‘서빙로봇 2.0’과 ‘브이디메뉴’, ‘브이디포스’ 중심의 레스토랑 통합 관리 솔루션 브이디솔루션을 출시했다. 2023년 청소로봇 ‘클리버’를, 2024년 층간 배송로봇 ‘플래시봇’을 출시하며 서비스로봇 리딩 기업으로써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기업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11월 ‘2023 대한민국 식품대전’에서 대한민국 서빙로봇∙테이블오더 기업 최초로 대통령 표창을, 2월 포브스코리아 주관 서빙로봇 부문 ‘2024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