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슈어테크 기업 그린리본은 ‘2025 대한민국 ICT 대상’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단체 부문)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대한민국 ICT 대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가 공동 주관하는 정부 공식 시상 행사로, 국내 ICT 산업 발전과 사회적 기여도가 높은 기업과 기술을 선정해 포상한다.
그린리본은 AI 기반 인슈어테크 서비스 ‘라이프캐치(LifeCatch)’를 통해 보험 가입자가 인지하지 못하거나 청구하지 못했던 보험금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해 제공하는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라이프캐치는 보험 데이터와 AI 분석 엔진을 결합해 실손보험뿐 아니라 진단금과 수술비 등 정액형 보험까지 자동 탐지 및 청구 지원 서비스로 확대됐다.
이를 통해 보험 소비자가 겪어온 정보 비대칭 문제를 완화하고 보험금 청구 과정의 복잡성을 줄여 보험 보상 활용 편의성을 개선한 점이 이번 수상의 주요 배경으로 평가됐다.
그린리본에 따르면 라이프캐치는 약 270만 명의 보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인지 부족이나 절차상의 불편으로 청구하지 못했던 보험금 약 800억 원 규모를 찾아 실제 금융 혜택으로 환원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린리본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AI 기반 보험 보상 자동화 기술을 고도화하고, 적용 가능한 보험 보상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국내 인슈어테크 산업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