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문화가 변하고 있다! (10)] Entertainment Beyond Borders, ViKi

0

오픈 리크루팅 데이 등록하러 가기

“아침 9시, 반바지에 슬리퍼 차림의 팀원들이 하나 둘 출근 할 때에는 매일 다른 메뉴의 breakfast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커피는 캡슐형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하거나, 즉석에서 커피빈을 바로 갈아서 뽑아 마십니다. 각자 먹을 만큼을 자신의 접시에 덜어서 간단히 아침을 해결하는 동안 breakfast meeting이 진행됩니다. 나이나 직위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장벽이 적어 누구나 의견을 내는 자유로운 토론 분위기입니다.”

이런 분위기, 한번쯤 상상해본 이상적인 회사의 모습이시죠? 그리고 우리나라 기업보다는 외국 회사를 먼저 떠올리시는 분들이 더~ 많을 겁니다. 맞습니다. 이것은 미국 회사 ViKi의 아침 풍경입니다. 그리고 ViKi는 기업 문화 변화의 중심에 있는 벤처기업, [기업 문화가 변하고 있다!]에서 소개할 아홉 번째 스타트업 입니다.


Global Company, ViKi
 
사용자 삽입 이미지
ViKi는 한국인이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한 회사로 TV, 영화, 뮤직비디오 등 콘텐츠를 합법적으로 소싱 후, 유저들의 자발적 자막작업을 통해 전 세계로 보급하고 있으며 10여개 국적의 직원들이 모여 일하는 Global Company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글로벌 컴퍼니답게 헝가리, 스페인, 베트남 등 전세계 10개국으로부터의 인재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언어 장벽은 있지만, 손발을 쓰든지 실물을 보여주든지 해서 어떻게든 일은 해 나갑니다. 개발은 27인치 iMac 앞에서 매일 다른 사람과 짝을 지어 개발하는 paring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코딩 중에도 토론은 끝이 없습니다.

마케팅 및 커뮤니티팀은 한국, 미국, 싱가포르에 퍼져 있기 때문에 메신저를 쓰거나 화상 회의로 토론합니다. 드라마에 나오는 검은색 결제 서류 파일은 단 하나도 찾아볼 수 없고, 모든 업무 승인은 이메일로 진행됩니다. 스마트폰, 아이패드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읽을 수 있도록 모든 자료 및 서류는 이메일과 구글 도큐먼트 및 구글 사이트에서 관리됩니다. 컨텐츠 팀은 pop culture 를 이해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다양한 칼라로 머리를 염색하고 다니지만, 사실 Viki는 다양한 인종의 팀원이 모여서 일하는 회사이므로 검은 머리가 “norm”이 아니며 머리가 보라색이건 초록색이건 어떤 옷을 입고 다니건 아무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점심시간이면 식도락을 즐기러 택시를 타고 맛집을 찾아 다니는 무리들도 있고, 오후가 되면 맥주를 마시며 코딩하는 개발자들도 있습니다. ViKi에는 다이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간혹 일할 수 있는 장비를 모두 지참하고 다이빙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일만 잘 해내면 그것이 한국 사무실이건 홍해 앞바다이건 상관하지 않다는 증거죠. 하지만 일 못하는 사람은 경영자이건 팀원들이건 아무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ViKi 팀원이라는 자부심의 근거이기 때문입니다.

ViKi는 현재, 화려한 사무실에서 폼나는 정장을 입고 근무하는 것 보다 세상을 바꿀 인재들과 함께 일하고 내가 그 일원임을 자랑으로 여기는 사람들, 다양한 사람들의 서로 다른 자질과 가치를 인정할 줄 아는 사람들, 새로운 것을 만드는데 언제나 가슴 설레이는 사람들, 새로운 역사의 중심에 서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람들, 똑똑하고, 똑똑하고 싶고, 똑똑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이 모여 일하고 있습니다.


자유로움을 유지하기 위한 ViKi의 철학

이렇게 자유분방한 ViKi지만 이 자유로움을 유지하기 위한 분명한 철학, 세가지가 있습니다.

Learn fast : ViKi는 많이 배운 사람 보다는 빨리 배우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세상 누구도 경험해 보지 않은 새로운 문제들을 풀어내기 위해 적극적으로 실험하고, 실험의 결과로부터 신속히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한국인 기업으로는 최초로 세계 최고의 기술 컨설팅 회사 Pivotal Lab의 고객사이며, 시간을 아낄 수 있다면 배우는 것에 대한 금전적 투자를 아까워하지 않습니다.

Work smart : Internet 기업에 걸맞게 Wiki 방식의 documentation tool, task management tool 들을 활용하여 업무상 커뮤니케이션 효율을 극대화 하며, 불필요한 의사 결정의 레이어, 복잡한 조직 구조를 지양합니다. 팀원 개개인은 업무 처리에 있어서도 능동적으로 “혁신”을 꾀하며, 회사의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데 자발적으로 참여합니다. 학벌, 직책, 직위와 상관없이 좋은 아이디어는 즉각적으로 채택되어 공유되고 반영됩니다.

Change the world : ViKi 는 전세계 콘텐츠 유통에 있어서 새로운 역사를 써 나가고 있습니다. 기존 할리우드 독점의 컨텐츠 유통 시장에 전세계로부터의 양질의 콘텐츠를 소개하고 유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전세계인이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면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겠다는 것이 ViKi의 목표이고, ViKi의 팀원들은 자신들에 의해서 이 역사가 쓰여지고 있음을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누구나 한번쯤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언어 장벽을 뛰어넘어 서로의 문화를 배우고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시작된 글로벌 프로젝트 ViKi(Video + WiKi)는 한국인 부부가 유학시절, 영어 공부 하기 위해 시작했던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모델로 만든 것인데요. 이 작은 아이디어가 지금은 Netflix, Hulu 같은 메이저 VOD회사에도 컨텐츠를 공급하고 있는 당당한 Global TV 브랜드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뿐 아니라 Warner Music owner, Netscape founder, Linkedin founder, eBay founder, Winamp/AOL former CEO, MIT Media Lab Director 및 Open Source Foundation 이사회 멤버들로부터 투자 유치에도 성공했고 현재, 월 Unique Visitor 5백만명, 월 Page View가 1억에 이르는 실리콘밸리의 촉망받는 벤처기업이 되었습니다.

세계 최초 VOD 공동 번역 플랫폼으로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서 한번쯤 생각해봤던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실현해 낸 비키! 이제 세계 130여개국에서 누구나 모국어로 세계의 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는 글로벌 사이트로 우뚝 섰는데요. 미국에 Business Center, 싱가포르에 R&D Center 겸 Head Office, 한국에 Marketing Center를 두고 있는 Global Company가 궁금하시다면 지금 도전해보세요!



Open Recruiting Day 채용분야

ViKi 에서는 이러한 인재를 모시고 싶습니다.

개발부문
– Ruby on Rails 개발자 : TDD(Test Driven Development) 경험자 우대
– Android/iOS 개발자

UI/UX 디자이너
– 전세계 유저들이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UI/UX 를 디자인 해보고 싶거나 잘 할 수 있으신 분
– 논리력, 분석력을 갖추신 분
– 영어 의사소통 가능하신 분

Viral Marketer
–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류의 buzz 를 일으키는데 참여하고 싶으신 분
– 블로그, 커뮤니티, 소셜네트워크 등의 인터넷 활동에 적극 참여하신 경험이 있고 깊은 이해가 있으신 분
– 데이터 분석력이 있고 데이터 분석을 즐길 줄 아시는 분
– 마케팅 기획력과 실행력을 함께 갖추신 분
– 영어 의사소통 가능하신 분

 QA 1명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논리력 및 분석력을 갖추신 분
꼼꼼하고 성실하신 분
영어 의사소통 가능하신 분

ViKi 는 이런분들을 위한 최고의 기회입니다.
– 첨단 웹 개발 기술을 실험하고 배우고 싶은 개발자
– 전세계 대상의 서비스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
– 글로벌 비지니스를 함께 실험하고 배우고 싶으신 분
–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으신 분
– 한국을 빛내는 일을 하시고 싶으신 분










[기업 문화가 변하고 있다! (2)] Create! Play! Share! 모글루
[기업 문화가 변하고 있다! (3)] On-Air Your Life, 아이쿠
[기업 문화가 변하고 있다! (4)] 꿈을 굽는 가게, 와플스토어
[기업 문화가 변하고 있다! (5)] 엄청난 괴력을 지닌 그린몬스터
[기업 문화가 변하고 있다! (6)] ‘쓸모있는 모바일 서비스’를 만드는 씽크리얼스
[기업 문화가 변하고 있다! (7)] 글로벌 소셜 어플리케이션 개발사 파프리카랩




About Author

벤처스퀘어
/ editor@venturesquare.net

벤처스퀘어 편집팀에서 배포하는 콘텐츠입니다. 벤처스퀘어는 1인 창조기업, 청년기업, 벤처 기업 등을 대상으로 대기업/중소기업/벤처기업/연구기관 등에서 선보이는 기술, 제품, 트렌드, 컨설팅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울러 디지털 시대에 어울리는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콘텐츠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