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인플라바 `위패스`로 10억 투자 유치 성공

스타트업 나인플라바가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새해 힘찬 출발을 알렸다. 모바일 적립카드 `위패스`로 활동 중인 나인플라바는 최근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10억원 투자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본엔젤스 투자로 주목받은 나인플라바는 7개월여 만에 또다시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148971_539581002732611_1859166888_n

위패스는 소상공인에게 포인트 적립과 데이터 분석을 통한 타깃 마케팅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용이 쉽고 저렴한 것이 강점이다. 적립카드와 전화번호, 전용 디바이스 이용 등 다양한 포인트 적립 방법이 있지만 일선 매장에서 이를 제대로 사용하긴 어렵다.

점주와 점원, 아르바이트생 모두가 포인트 적립 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교체가 잦은 아르바이트생을 매번 교육하고 그 과정에서 시행착오가 반복된다. 점주 입장에선 절차가 복잡한 포인트 적립 서비스는 계륵이다. 위패스는 포인트 적립 QR코드가 담긴 영수증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했다. 포스(POS)에 위패스 프로그램을 심어 영수증에 QR코드를 인쇄한다. QR코드 스캔으로 간단하게 적립이 끝나고 소비자는 위패스 애플리케이션으로 적립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포인트 적립에 대해 점주가 별다른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박성준 나인플라바 대표는 “위패스는 일선 상점이 가장 쉽게 적립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라며 “디바이스 설치 등의 비용 부담 없이 기존 포스를 이용해 적립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소통과 타깃 마케팅 제공은 위패스를 더욱 특별하게 해준다. 특정 지역 위패스 이용 고객 구매 패턴을 분석해 인근 점주가 마케팅 해야 할 가장 적절한 고객을 찾아준다. 신 메뉴를 출시한 카페가 위패스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면 평소 구매 패턴 분석을 통해 실제 이용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선별, 앱을 통해 신 메뉴 출시 소식과 쿠폰을 제공할 수 있다. 효과는 곳곳에서 증명되고 있다. 탐앤탐스 인하대점은 고객 5800명이 위패스를 사용하며 매출이 30%가량 늘었다.

박 대표는 “현장에서 쉽고 저렴하게 서비스가 운영되고 도입 매장 성과가 우수하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다음의 검색 및 지도 서비스에서 `위패스 고객이 자주 가는 카페`를 추천하는 등 개인화 된 검색·지역 서비스 연계 등 다양한 가능성이 고려됐다”고 말했다.

나인플라바는 이번 투자를 발판으로 적극적인 지역 확장에 나선다. 영업은 체계적 조직을 가진 파트너사가 담당한다. 박 대표는 “올해 포인트 적립 국내 1위 기업 도약과 함께 하반기 해외 진출에도 나설 것”이라며 “쉽고 효율적인 서비스로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글 : 정진욱 기자(전자신문)
출처 : http://bit.ly/S5IL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