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스퀘어, 2013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 성황리 개최

startup

  • 미국, 유럽, 아시아 시장을 겨냥한 스타트업을 위한 알찬 정보가 한 가득
  • 스타트업과 청년 창업을 위한 다양한 정부 지원 정책도 공유
  • 성공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상대하고 있는 선배 스타트업 기업의 이야기는, 또 다른 자극제 역할

비가 오는 궂은 날씨와 추운 날씨도, 스타트업 기업인들의 뛰는 가슴을 막을 수는 없었다.

벤처기업 및 기업가들을 위한 정부지정 엑셀러레이터 기업 벤처스퀘어가 어제(21일) 개최한 ‘2013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가 스타트업을 주제로 한 단일 행사로서는 근래 보기 드물게 300 여명이 참석하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2012년 스타트업 정리 및 2013년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전망’ 이라는 주제로 ‘한국을 넘어 세계로(Reaching the World beyond Korea)’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되었으며 서울 뿐만 아니라 멀리 부산에서 온 참가자가 있는 등, 스타트업과 청년 창업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미국과 한국에서 창업 경험이 풍부한 기업가들이 초기 기업 투자와 창업 보육 지원을 수행하는 기업 ‘스파크랩(SparkLabs)’의 김호민대표와 독일의 베를린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인터넷 창업회사로서, 젊은 벤처 기업가들이 선도적인 인터넷 기업을 창업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팀유럽(Team Europe)’의 루돌프 에브너 정(Ludolf Ebner Chung) 한국 지사장의 기조 연설로 시작된 행사는, 오후 6시 행사가 종료될 때 까지 거의 모든 참석자가 자리를 지키며, 스타트업과 글로벌 시장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자리였다.

또한, 국내 스타트업 동향,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동향, 일본 및 동아시아 지역의 스타트업 기업 및 투자 동향은, 참석자들에게 글로벌 시장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해 주었다. 이어,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올해 대폭 증액된 스타트업 지원 정책 및 글로벌 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여 스타트업을 이미 창업했거나 준비하고 하고 있는 청년 창업가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다.

쉐이커미디어 David Lee 대표
쉐이커미디어 David Lee 대표

강연 발표자 들은, 작년에 이어 올해는 벤처캐피탈과 엔젤 투자의 증대, 스타트업을 위한 다양한 정부 정책의 진행, 대기업의 스타트업 인큐베이팅/엑셀러레이터의 활성화가 이루어 지는 해가 될 것이라고 전해 주었고, 유행을 따라가는 아이템의 선정, 너무 완벽한 준비 만을 하기 보다는 스타트업 기업답게 유연하며 탄력적으로 사업을 진행 할 수 있도록 하라는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벤처스퀘어 명승은 대표
벤처스퀘어 명승은 대표

행사를 주최한 벤처스퀘어 명승은 대표는 ‘스타트업이라고 하면 미국만 떠 올리는 사람이 많으나, 국내 스타트업도 충분히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많다’라며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애정을 표시했다. 또한 ‘정부, 대기업, 스타트업 기업 간의 상생의 네트워크가 형성만 된다면 한국이 아시아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역이 되는 큰 시장이 될 것이고, 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좀 더 개발하여 업계에 조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