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바시 PAN 2014, 제주에서 첫 글로벌 콘퍼런스 열어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이하 세바시)이 오는 11월 20일과 21일 이틀동안 제주도에서 아시아의 변화와 혁신을 주제로 글로벌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지난 2011년 5월 첫 강연회를 연 이후 지금까지 90여 차례의 강연회를 개최하고하루 평균 22만회의 강연 영상 조회수를 올리는 세바시가 처음으로 만드는 아시아 규모의 글로벌 콘퍼런스라 더욱 큰 주목을 받고 있다.

1.ICC

세바시 PAN 2014라 이름 붙여진 이번 콘퍼런스에는 서울을 비롯해 베이징도쿄홍콩타이베이싱가포르 등 아시아12개 주요 도시의 혁신가와 기업가교육자예술가 100여 명이 참여한다이들 가운데는 애플 컴퓨터와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디자이너 출신 기업가와 세계적인 창의 솔루션 기업 이데오(IDEO)의 전 수석 디자이너브랜드 혁신 그룹인 제너럴 싱킹(General Thinking)의 창립자대만 문화부 커미셔너모리 아트 뮤지엄의 관장 그리고 TEDx의 아시아 리더들이 포함돼 있다.

세바시 PAN 2014′ 제주 콘퍼런스의 강연 세션은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어떻게 발현되고구현되며미래를 바꿔나갈지를 두 개의 큰 줄기로 엮어 보여준다.

콘퍼런스 첫째 날은 개인이 어떻게 변화를 이끌어내는가에 초점을 맞춘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The Change Makers)이라는 주제로다음날은 그러한 개인들이 어떻게 서로 협력할 것인가를 이야기하는 공동선을 위한 혁신(Innovation for Good)’을 주제로 이틀 동안 모두 40여 개 강연이 펼쳐진다.

2.pan스피커.002아시아 연사로는 국내에서 좀처럼 접할 수 없는 인물들이 세바시 콘퍼런스 무대에 오른다먼저 일본 모리 아트 뮤지엄의 푸미오 난조(Fumio Nanjo) 관장이 눈에 띈다난조 관장이 일본의 테크놀로지,예술리더십 분야 네트워크에서 중심을 이루고 있는 인물 중 하나다.

세바시 프로젝트는 콘퍼런스 참가자 모두가 참여하는 하나의 거대한 워크숍 프로그램이다콘퍼런스 참가 등록 때 참가자들은 세바시가 제시한 5개의 관심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주제로는 삶을 개선하는 기술(Life and Culture)’, ‘배움의 새로운 패러다임(Education 2.0)’,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Business for Sustainability)’, ‘혁신을 위한 협업(Open Collaboration)’, ‘도시와 공동체(City and Community)’이다.

이 가운데 각각 하나의 관심 주제를 정한 참가자들은 동일한 주제를 선택한 참가자 8명으로 구성된 팀으로 쪼개진다. 이들 각 팀들은 이틀간의 콘퍼런스 기간 동안 자신들의 관심 주제 아래에서 변화와공동의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프로젝트를 함께 만든다.

이밖에 청중들에게 즉석에서 세바시 강연자가 되는 기회를 제공하는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세바시 You’도 흥미롭다. ‘세바시 You’ 즉석에서 신청을 받아 세바시 무대에서 1.5즉 90초의 시간 동안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관객 참여형 프로그램이다.

세바시 책임 프로듀서인 구범준 PD는 세바시는 언제나 관객의 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이번 제주 콘퍼런스도 일반 참가자들특히 기업의 조직문화 성장과 창의적 업무과정을 고민하는 직장인들에게 혁신적인 지식과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3.관객중심

또 다른 차별화는 콘퍼런스의 강연 콘텐츠이다한국 사회에서 가장 많은 시청층을 확보한 대표적인 강연 콘텐츠 브랜드답게 세바시의 이번 콘퍼런스 강연 큐레이션도 특별하다이틀간 펼쳐지는 8개의강연 세션 무대에 나서는 강연자 중 국내외 유명 베스트셀러 저자나 이른바 잘 나가는‘ 전문강사는 없다국내는 물론 아시아의 모든 강연자들의 자신의 영역에서 변화를 향한 노력과 혁신의 경험을 몸으로 만든 사람들이다.

세바시 PAN 2014′ 콘퍼런스 강연기획을 담당한 세바시 송인혁 큐레이터는 아시아의 체인지 메이커들의 놀라운 인사이트와 경험을 하나의 큰 이야기 흐름 안에 담았다며 40여 편에 이르는 전체 강연을 만난 후에는 아시아와 우리 시대가 지향하는 변화와 혁신의 방향은 무엇인지또 우리 삶이 어떤 가치를 품어야 하는지를 알고 실천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세바시 PAN 2014′ 콘퍼런스가 스폰서십이 아닌 파트너십을 강조한 점도 흥미롭다.

이번 콘퍼런스 최형욱 총괄 디렉터는 기업이 재정적 지원만 하고 이름을 올리는 것으로 그치는 스폰서십의 시대는 지났다며 기업은 콘퍼런스 현장에서 터져 나오는 생각과 열정의 주체들과 연대하고 협력하는 파트너가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이어서 그는 바로 그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이번 세바시 콘퍼런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경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바시 PAN 2014′ 제주 콘퍼런스 참가 등록은 웹사이트 에서 가능하며, 1인당 참가비는 39만원이다.

벤처스퀘어 에디터팀 editor@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