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영상 AI 분석 플랫폼 비프로일레븐, 103억 투자 유치

축구 영상 AI 분석 플랫폼 비프로일레븐이 소프트뱅크벤처스, 알토스벤처스, KT인베스트먼트로부터 총 103억 원을 투자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비프로일레븐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슈팅, 패스, 태클과 같은 움직임을 구분하고 공간 변화와 경기 상황을 분석해 팀과 선수 별 맞춤 데이터 리포트를 제공한다.촬영에는 비프로일레븐이 직접 개발한 카메라가 활용되며 이 카메라는 3D 스티칭 기술로 선수 20명의 움직임과 경기장 전체를 포착한다.

비프로일레븐은 영상 편집과 데이터 분석, 선수단 전체 공유까지의 모든 과정이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각 구단 코치들은 경기 영상 촬영 후 편집해 분석할 필요가 없고 별도의 촬영 업체, 영상 업체를 따로 두지 않아도 된다.

2017년 첫 고객인 독일 5부 리그 팀이 14위에서 3위로 올라가는데 기여하며 서비스의 우수성을 증명했다. 현재 프로축구 최상위 리그인 독일의 분데스리가, K리그를 포함하여 7개 국가 120개 이상의 구단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스페인 레알 마드리드의 유럽 전역 클리닉과 계약해 유소년 선수 2만 명의 경기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

소프트뱅크벤처스의 최지현 책임은 “비프로일레븐은 컴퓨터 비전 AI 기술을 활용하여 아마추어 구단들도 비디오 분석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전 세계 구단들의 경기 전술 결정과 선수들의 성장을 돕는다”며”3억 명 이상의 인구가 동일한 컨텐츠를 즐기는 축구 시장에서 향후 영상 데이터 분석 솔루션 이상의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내다봤다”고 말했다.

비프로일레븐의 강현욱 대표는 “이번 투자를 발판으로 독일 전역, 영국, 프랑스 등 유럽 주요 시장, 전미 대학 체육 협회(NCAA)를 중심으로 미국 시장에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확장하겠다”며 “다양한 국가의 축구 팀과 선수들을 연결하고 전 세계 축구인들의 필수적인 분석 솔루션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