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코노미 시대, 프리미엄 서비스에 뛰어든 유통·산업 스타트업

유통-산업가에 프리미엄 서비스로 어린이집 문을 두드리는 ‘금쪽이 겨냥 기업들’이 늘고 있다. 단순히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을 넘어, 프리미엄 놀잇감과 식단, 안전한 생활 공간 조성 등 보육 품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많아지며 어린이집이 ‘진화’하는 추세다.

이러한 어린이집의 변화는 ‘금쪽이’, ‘텐포켓’, ‘맘코노미’ 등 유아동 시장 내 다양한 신조어를 탄생시킬 정도로 자녀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은 밀레니얼 부모들의 경향과도 맞물려 있다. 2021년 국내 합계출산율(한 여성이 평생 동안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자녀수)이 0.81명으로 역대 최저를 경신하는 등 출산율이 급감하면서 역으로 아이 한 명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고자 하는 가정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분위기다. 특히 이전 세대 대비 맞벌이가 늘고 다양한 육아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에 따라 어린이집의 보육 서비스 품질 상향화에 대한 수요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영유아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어린이집들 역시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보다 나은 돌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다. 기업과의 제휴 및 MOU 등을 통해 보육 환경 개선을 위한 서비스를 개선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 것. 3세 이하 KC인증을 받은 발달 맞춤형 프리미엄 놀잇감부터 영유아를 위한 코딩 프로그램, 위생 케어 시스템, 식자재 전문 서비스 등 분야도 다양하다. 이러한 제품과 서비스들은 어린이집을 통해 더욱 꼼꼼하고 깐깐하게 검증되었다는 점에서 학부모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 어린이집도 발달 맞춤형 프리미엄 놀잇감 열풍.. ‘올디너리매직’ ‘피카비’ 플레이키트

발달 육아 전문 스타트업 ▲올디너리매직은 서울대 늘푸른 어린이집, 교보생명 다솜이 어린이집 등 업계에 잘 알려진 프리미엄급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월령별 영유아 놀잇감 피카비 플레이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피카비 플레이키트는 아동발달 전문가가 아이의 발달 과정을 연구해 개발한 프리미엄 놀잇감으로,  0개월부터 24개월까지의 2개월 단위 월령에 맞춰 발달을 고르게 자극하는 양질의 놀잇감으로 구성된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지난 2020년 9월 표준보육과정이 놀이중심으로 전면 개편된 이후 영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환경구성이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발달에 맞는 놀잇감을 제시해 영유아의 흥미를 자극하는 피카비의 강점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어린이집 교사들의 반응도 좋다. 전 제품이 3세 이하 KC 인증을 획득해 안전하며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영아 놀잇감 안전 기준인 직경 3.5CM 이상 사이즈로 구성돼 아이들을 위한 환경 어디에나 배치하기 좋다는 평가다.

올디너리매직은 이를 시작으로 다양한 어린이집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현장에 필요한 상품을 개발하고 놀이 콘텐츠를 공급하는 등 관련 사업을 진행하며 B2B 분야로도 적극 확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올디너리매직 허청아 대표는 “발달 맞춤 놀잇감인 피카비 플레이키트의 성격상 전문 어린이집의 질높은 보육 환경 구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가정뿐 아니라 아이들이 많은 시간을 머무는 어린이집 등 다양한 보육 현장에 피카비 플레이키트를 제공, 모든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을 돕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 건강한 먹거리부터 올바른 식습관까지 아이들의 식사를 위해 노력하는 ‘풀무원푸드머스’

어린이집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 중 아이들의 급식도 빼놓을 수 없다. 신선한 식재료부터 위생적인 환경까지 학부모들도 매우 꼼꼼하게 여기는 부분 중 하나다. 유독 까다롭게 관리해야 하는 만큼 어린이집에서 관리하기 어려운 부분을 컨설팅해주고 도와주는 ▲풀무원푸드머스도 눈길을 끈다.

풀무원 계열 식자재 유통기업 풀무원푸드머스는 전국 곳곳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위생안전 컨설팅 지원 및 어린이 전용 식재 브랜드 풀스키즈, 풀스키친 등 다양한 제품을 지원한다. 바른먹거리 원칙을 바탕으로 로하스(LOHAS) 가치를 추구하는 식자재 유통 전문 기업으로 더욱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급식 환경을 제공해 어린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겠다는 취지다.

최근에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확립 및 건강 증진을 위한 협력부터 영유아 시설 내 위생점검 서비스와 보육교사와 원장단 자사 교육 서비스까지 지원하는 업무 협약을 대구광역시어린이집연합회와 체결하며 더 많은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통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 주목할만 하다.

여기에 농산물우수관리(GAP) 센터를 설립하고 농산물의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에서 농약·중금속·잔류성 유기오염물질 같은 위해 요소를 사전에 관리해 더욱 믿을 수 있는 식자재를 제공한다.

◆ 아이들이 더 깨끗한 환경에서 뛰어놀 수 있게 해주는 세스코 바이러스케어 솔루션

위생이 가장 중요시되는 환경인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가 더 안전한 생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힘쓰는 기업도 있다. ▲세스코 바이러스케어 솔루션은 하남, 춘천 등 전국 곳곳의 지자체 어린이집 연합회와 MOU를 통해 위생을 위한 자사의 케어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적용되는 장비는 공기살균기 4종, 자동 손세정기와 손소독기, 변기 세정살균기, 방향탈취기, 세스케어 환경 위생용품 등이다. 24시간 내내 공기 중에 떠다니는 바이러스와 세균을 강제 흡입해 유전정보(DNA·RNA)를 손상시켜 바이러스와 세균이 감염 전파력을 잃도록 망가뜨리는 세스코의 기술력으로 영유아가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세스코의 솔루션은 감염병부터 미세먼지까지 여러 위험 요소가 가득한 요즘 같은 때에 학부모와 교사들 모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