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세상을 현실화한 ‘샘 코포레이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며 전세대에 걸쳐 유튜브와 미디어에 대한 소비와 관심은 꾸준히 급증하고 있다.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에 따르면 유튜브는 디지털 세대가 아닌 50대 이상 연령에서도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으로 조사됐다. 과거에는 단순히 일상을 추억하거나 지인과의 콘텐츠 공유를 목적으로 한 개인방송을 전문적인 직업으로 하는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수가 늘고 있다. 또한 전문 크리에이터를 키우는 교육과 강의 역시 꾸준히 생겨나고 있다.

‘샘 코포레이션’은 언어, 미술, 음악미디어 크리에이션 등 창의력과 상상력을 연결하는 창의 기반의 미디어 융합교육을 추구하는 에듀테크 기업으로 ▲스토리 크리에이터(Story Creator) ▲미디어 크리에이터(Media Creator) ▲스토리 잉글리시(Story English) 교육교구와 온라인 통합 교육 플랫폼 서비스 인 ‘위 크리에이터(We Creator)’를 개발해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샘 코포레이션’의 탄생]

에듀테크 그것도 크리에이터를 교육시키는 ‘샘 코포레이션’은 박재범 대표가 꿈꾸는 창의적 세상을 온라인 플랫폼으로 현실화하며 시작하게 됐다.

“크리에이터 시리즈 제품과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현재 개발하고 서비스하고 있는 Story Creator는 여러 사람이 함께 스토리 및 미디어를 제작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전 세계 사람들과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앞서 ‘샘 코포레이션’은 학교에서 콘텐츠 제작에 대한 교육의뢰 요청이 있어 학생 및 선생님들에게 교육을 진행하려 했다. 하지만 컴퓨터실에 편집 관련된 소프트웨어 미설치는 물론 예산 부족으로 5명이 한 대의 컴퓨터에서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등의 문제점에 부딪쳤다. 결국 교육 니즈가 있음에도 고가 소프트웨어를 마련하기 어려운 학교 사정에 대해 알게 된 후 누구나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창작하고 공유하며 협업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게 됐다고.

샘 코포레이션이 개발한 ‘스토리 크리에이터’는 인공지능 기반 TTS(Text to Sound)와 STT(Sound to Text) 기술을 적용해 누구나 쉽게 캐릭터와 배경, 사건 등의 정보를 조합하고 융합해 스토리보드, 스토리북,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창작물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

[국내를 넘어 세계를 넘보는 ‘스토리 크리에이터’]

샘 코포레이션은 테스트베드 헬싱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오는 12월까지 에듀테크 분야 실증사업을 시행하는 테스트베드 헬싱키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이미 지난 4월 ‘스토리 크리에이터’ 제품을 활용해 핀란드 현지 3개 초등학교(Kulosaari Elementary School, International School Helsinki (ISH), Töölö Elementary School) 135명 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시범(POC, Proof of Concept)교육을 진행해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6월부터는 창업진흥원 글로벌 KSC사업에 선정되어 핀란드 현지의 버티컬 엑셀러레이터 (Vertical accelerator)와 핀란드 정부에서 운영하는 Business Filand Tempo Funding 투자유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핀란드는 약 550만명의 인구를 보유한 북유럽 국가로 OECD 국가 중 교육 선진국이자 인구 대비 가장 많은 스타트업을 배출한 스타트업 강국이기도 하다. ‘테스트베드 헬싱키’는 헬싱키시(市) 경제개발부 산하기관으로 핀란드 정부는 테스트베드 헬싱키를 통해 오는 2025년까지 헬싱키시(市)를 테스트베드로 삼아 에듀테크, 스마트모빌리티, 건축환경, 순환경제 및 건강과 헬스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비즈니스 기회와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핀란드 정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디지털 플랫폼을 미술, 음악 등 창의교육과 접목한 ‘창의 기반의 미디어 융합교육’을 위한 현상기반학습(PBL)교육 플랫폼과 교육 제품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는 샘 코포레이션의 사업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테스트베드 헬싱키 프로젝트 참여기업으로 선정됐다. 특히 실사 이미지로 된 스토리 카드를 디지털 QR코드를 활용해 조합하면 10만개 이상의 스토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스마트 스토리 제작 플랫폼인 ‘스토리 크리에이터’가 호평을 받았다.

특히 ‘스토리 크리에이터’는 150여종의 카드를 조합하여 무한대의 이야기를 창작할 수 있는 보드게임 형태로 되어 있으며, 각 카드들과 연동되는 온라인 플랫폼은 콘텐츠 창작의 OSMU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한 개의 이야기로 다양한 미디어로 결과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술들과 혁신적인 메타버스 3D엔진 기술들로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샘 코포레이션’의 차별화된 기술, 그 중심에 선 주요고객 학생]

샘 코퍼레이션의 가장 주요한 고객은 ‘학생’이다. 샘 코포레이션은 모든 일은 사람이 만들어 나가기 때문에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최대한의 역량이 발휘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고 지원하는 것이 회사 운영의 핵심이며, 좋은 사람들이 함께 즐겁게 일하는 것이 기본이며 전략으로 두고 있다.

사실 자기주도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니즈가 학교에도 있으나, 전문적으로 교육을 진행할 전문교육 인력과 이해가 부족한 환경에 처해있다. 이런 상황 속 샘 코포레이션은 인공지능 솔루션을 탑재한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전문적인 선생님이 없어도 교육과 체험이 가능한 기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한국처럼 창의적이고, 콘텐츠에 대한 제작 능력이 뛰어난 역량들을 조기에 교육 프로그램으로 제도화하여 창작환경을 조기에 마련하여, 문화 강국으로 성장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위상과 K-Edu의 혁신적인 교육 역량을 키워나가는 글로벌 교육기업의 선봉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샘 코포레이션은 국내에서는 B2B를 통한 비즈니스 파트너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창의융합교육 프랜차이즈 아이크미와 교육 브랜드공동으로 개발하여 교육사업을, 공교육은 인천광역시교육청과의 협약을 통해 BtoG로도 교육 제품과 플랫폼을 확대하고 있다.

“우리의 솔루션은 10여개의 특허를 기반으로한 차별화된 솔루션을 개발하고 역량을 확대하고 있고, 인공지능 기술과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으로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 선진국인 핀란드와 미국에서의 POC를 통해 매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육 커리큘럼에 대한 글로벌 역량을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가 핀란드에서 영감을 전하고 세계에서 좋은 평가를 얻고 있는 것처럼 전세계 사람들에게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스타트업 혁신의 아이콘이 되겠습니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