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머스 시장의 성장, 이커머스 특화 서비스에 나선 스타트업

국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지난 2013년 38조원 규모에서 지난해 186조원으로 급성장했고 올해는 200조원대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업계가 팽창함에 따라 관련 서비스 시장도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다.

오픈마켓 데이터 분석 플랫폼 기반 이커머스 최적화 솔루션부터 마켓 통합 관리를 지원하는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글로벌 셀러를 위한 간편 해외 배송 서비스 등 소비자를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도록 돕거나 관련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는 다양한 이커머스 특화 솔루션들의 등장은 이커머스 산업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스토어링크, 데이터 플랫폼 역량 통해 이커머스 비즈니스의 전 과정에서 최적의 의사결정 지원

빅데이터 마케팅 솔루션 기업 스토어링크는 엔터프라이즈 규모의 기업들은 물론, 중소상공인(SMB), 1인 판매자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클라이언트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자사 오픈마켓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통한 이커머스 최적화 서비스 범위를 지속 확장하고 있다.

스토어링크는 네이버쇼핑, 쿠팡 등 오픈마켓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 소비자의 제품 탐색 과정과 구매 패턴을 파악한다. 이커머스 판매자는 스토어링크 플랫폼에서 분석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상품별로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할 수 있으며, 구매 패턴을 활성화하는 다양한 마케팅 액션을 클릭 한 번에 집행하고 캠페인 성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것도 가능하다.

최근에는 이커머스 내 제품 가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스토어링크의 ‘오픈마켓 가격 관리 시스템(Price Auto Monitoring)’은 네이버쇼핑, 쿠팡 등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 상품의 불규칙한 가격 변동 내역을 자동으로 파악하고 모니터링해 제공해준다. 상품명 검색, 가격 현황 기재, 가격 변동 상품의 필터링, 상승 및 하락 원인 요인 확인 등 번거로운 수작업 과정을 자동으로 진행하여 브랜드 담당자들의 업무 부담을 크게 덜어줄 수 있어 출시와 동시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춘 기업인 만큼, 소비자 구매 패턴과 상품 트렌드에 관한 인사이트를 담아내는 보고서도 정기적으로 발행한다. 스토어링크는 ‘이커머스 인사이트 리포트’를 통해 온라인 셀러를 비롯한 마케터, MD 등 업계 담당자들이 데이터에 기반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스토어링크는 네이버쇼핑, 쿠팡, 11번가 등 국내 20여개 주요 오픈마켓에서 일평균 250만개 이상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정확도 높은 마케팅 예측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지금까지 스토어링크 플랫폼을 통해 분석된 데이터는 750억건 이상이다.

네이버클라우드, SaaS ‘마켓팟’ 출시.. ‘이커머스 특화 비즈니스 솔루션 저변 확대’

네이버클라우드는 얼마 전 이커머스에 특화된 비즈니스 솔루션 저변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중소규모 이커머스 운영자에게 간편하고 효율적인 마켓 통합 관리를 지원하는 마켓팟을 출시했다.

마켓팟은 온라인 판매에 필요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중심의 마켓 통합 관리 서비스다.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안정적인 사업 운영과 확장을 고려하는 중소기업 및 일반 셀러 등 누구나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마켓팟 솔루션의 최대 장점은 높은 연동성이다. 로그인 한 번을 통해 연동된 모든 마켓의 상품 등록 및 수정, 주문, 재고, 배송 현황 등을 파악해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판매자는 상황에 따라 가격을 유연하게 설정하는 것은 물론, 판매처별 주문을 자동 수집해 누락 없이 송장 등록부터 배송까지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수집된 배송 건수와 입고된 상품 수를 비교해 재고 현황을 손쉽게 파악하는 것도 가능하다. 고객 문의 역시 한 번에 수집해 보다 빠른 응대를 도와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상품 마케팅을 위한 문자 및 메일 발송 기능도 지원한다.

◆ 한진, 이커머스 판매자 위한 간편 해외 배송 서비스 ‘글로벌 원클릭’ 론칭

한진은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에 발맞춰 국내 글로벌 셀러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원클릭’을 론칭했다.

기존 원클릭 택배와 Scale-Up 서비스에 이어 글로벌 원스톱 물류 서비스의 노하우를 결합하여 새롭게 선보이는 ‘글로벌 원클릭’을 이용하는 글로벌 오픈마켓 셀러 사업자는 쉽고 간편하게 국내 집하부터 해외 배송까지 글로벌 이커머스 토털 솔루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번거로운 과정은 최소화했다. 별도의 복잡한 계약 절차를 없애고 사업자 고객 누구나 원클릭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회원 가입만으로도 서비스 신청 및 이용이 가능하다.

글로벌 셀러들은 서비스 제공 국가인 미국, 일본, 홍콩, 대만, 싱가포르 5개국에서 다른 업체에 비해 낮은 가격으로 원클릭만의 좋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이용 실적에 따라 요금을 할인해주는 슬라이딩 요금제를 적용해 쓰면 쓸수록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비주얼캠프-에이코닉, 시선추적 기반의 이커머스 솔루션 개발에 나서

인공지능(AI) 기반 시선추적 기술 개발 스타트업 비주얼캠프는 에이코닉과 시선추적 기술 기반의 이커머스 솔루션 개발 시범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국내외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 공략에 나섰다. 양사는 시선 기반 구매 프로세스, 고객 인터랙티브 경험 향상, 소비자 패턴 분석을 통한 맞춤형 상품 추천 등 관련 기술과 사업을 개발할 계획이다.

비주얼캠프의 시소는 별도 하드웨어가 없어도 스마트폰·태블릿 등 스마트 기기 전면 카메라나 웹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가 어디를 얼마나 응시하는지 시선 추적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다. 이를 에이코닉의 올인원 이커머스 솔루션 제공 플랫폼 코니아에 적용시켜 시선추적을 기반으로 새로운 형태의 혁신적인 이커머스 솔루션을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

기존 이커머스 상품 추천 시스템에 시선추적 기술이 더해져 시선 데이터 분석을 통한 구매 전환율 상승, 추천 성능 향상, 시선 및 기존 데이터 융합을 통한 CRM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