뤼튼테크놀로지스, 150억 원 투자 유치

AI 포털 서비스 기업 ‘뤼튼테크놀로지스(이하 뤼튼)’가 15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지난해 11월 38억원 규모의 프리-A 시리즈 유치에 뒤이은 것으로 이로써 뤼튼의 누적 총 투자금 규모는 190억원이다.

뤼튼은 스타트업 투자 혹한기에도 불구하고 7개월 여 만에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하며 생성 AI 스타트업 중 독보적인 선두 위치를 더욱 확고히 했다는 평이다. 뤼튼의 이번 시리즈A 라운드 투자에는 기존 투자사인 캡스톤파트너스가 리드 투자자로 나섰으며 KDB 산업은행과 Z벤처캐피탈, 우리벤처파트너스, 하나은행, 하나증권, KB증권 등이 신규 투자사로 참여했다.

이 중 Z벤처캐피탈(ZVC)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라인과 야후재팬 등을 자회사로 둔 일본 기업 Z홀딩스의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이다. ZVC의 투자 참여로 지난 4월부터 진행 중인 뤼튼의 일본 현지 AI 사업에도 한층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뤼튼은 일본에서 생성 AI 기술을 기반으로 챗 플랫폼과 모바일 메신저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뤼튼은 국내 생성 인공지능 분야에서 독보적인 선두로 각광받는 스타트업이다. GPT-4와 네이버 하이퍼클로바, 자체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한 AI 포털 서비스 ‘뤼튼(Wrtn) 2.0’을 운영한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AI 플러그인 플랫폼을 구현하며 외부의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해 이용할 수 있게 했고, 모바일과 데스크톱용 앱도 출시했다. 지난 5월 말에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생성 AI 컨퍼런스 ‘GAA 2023’을 주최했다. 이 컨퍼런스에는 네이버클라우드를 비롯한 카카오브레인, 허깅페이스, 코히어,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 등 국내외 16개 테크기업이 함께 했다.

이번 투자를 리드한 캡스톤파트너스 송은강 대표는 “뤼튼은 국내 생성 AI 스타트업 중 압도적인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에서 최선의 전략을 수립하고 매우 빠른 속도의 서비스 업데이트를 해온 저력에 바탕해 대표 생성 AI 포털로 성장할 것을 기대한다”고 투자 배경을 설명했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