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그리드, ‘AI 모델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PaaS 기술 개발’ 과제 수주

클라우드 컴퓨팅 및 디지털 전환(DT) 전문 기업 이노그리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추진하는 50억 규모의 ‘AI 모델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PaaS 기술 개발(이하 AI PaaS)’ 과제를 수주했다고 15일 밝혔다.

AI 시대를 맞아 클라우드 인프라(IaaS),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와 같이 클라우드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더욱이 정부에서도 클라우드가 인공지능을 뒷받침하는 필수 인프라라는 기조를 바탕으로 ‘4차 클라우드컴퓨팅 발전 기본 계획’을 마련 중이다.

특히 IaaS와 SaaS가 정착되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플랫폼(PaaS) 기반의 클라우드 환경 설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정부에서는 글로벌 기업에 걸맞은 국내 컴퓨팅 기술을 선보이고자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으로 AI 모델과 서비스를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는 PaaS 기술 개발에 나섰다.

AI PaaS 과제는 오는 2026년까지 약 3년간 총 50억 원 규모로 진행되며 이노그리드는 주관사업자를 맡아 전체 연구 과정을 총괄한다. 또한 써로마인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바이오브레인, 소프트온넷, 폴라리스오피스,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KACI) 등 다양한 IT 전문 기업 및 기관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하며, 사업 협력 기관인 KT 클라우드, 네이버 클라우드, NHN 클라우드, 퓨리오사AI, OPA(Open cloud Platform Alliance) 등이 협력해 성공적인 결과물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더욱이 이노그리드는 기술 개발에만 그치지 않고 개발한 기술을 솔루션으로 만들어 상용화해 외산 기술(제품)을 대체하며 국내 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국가 R&D 과제로 시작한 기술 개발과 실제로 사업화하여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이노그리드는 지난해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를 통과하기도 했다.

이번 과제는 다양한 클라우드에서 운영 가능한 AI에 최적화된 PaaS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Any 클라우드 지원 기술 개발 ▲공통 AI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개발 ▲AI 모델 및 학습 데이터 연동 기술 개발 ▲AI 최적화 데이터 레이크 기술 개발 ▲통합 AI 개발 플랫폼 개발 ▲산업 실증 등을 진행한다.

먼저 온프레미스부터 프라이빗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 등 다양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외산은 물론 국산까지 10여 종 이상의 클라우드를 활용할 수 있어, 특정 서비스에 한정되는 종속성을 탈피할 수 있다. 또한 GPU, NPU, TPU 등 국내·외 가속 장치와 연동해 공통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을 구성함으로써 AI에 최적화된 기능을 만들고자 한다.

이와 함께 AI 모델 및 데이터 마켓플레이스와 연동된 인터페이스 개발에 나선다. 연동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별도의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고도 필요한 AI 모델과 데이터를 즉시 이용할 수 있으며, AI 모델에 따른 최적의 환경도 추천받을 수 있다. 이때 데이터 분석과 학습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는 데이터 레이크 기술도 함께 적용해 데이터 활용성 및 효율성도 증가할 계획이다.

또한 AI 모델 최적화 기술을 적용한 통합 AI 개발 플랫폼을 마련하여 개발자의 편의성과 개발 환경의 호환성을 향상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문 AI 서비스를 적용한 문서(폴라리스오피스), 의료(바이오브레인), 물류(소프트온넷) 등 향후 높은 성장률이 예상되는 3가지 산업 분야의 전문 기업들과 결과물에 대한 실증을 진행하고 상용화를 검토할 방침이다.

김명진 이노그리드 대표이사는 “이번 과제를 통해 우리 기술로 AI 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는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국산 AI 반도체와 마켓플레이스를 수용함으로써 국내 IT 업계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이노그리드 역시 MLOps, AI, 빅데이터 등에 관한 핵심 기술을 강화하여 클라우드 기반의 AI PaaS 플랫폼을 대표하고, 올해 발표될 ‘제4차 클라우드 기본계획’과 연계해 국가 클라우드 기술 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