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스타트업 ‘미스터마인드’, 15억원 투자 유치

인공지능 스타트업 ‘미스터마인드’는 인공지능 돌봄 로봇 어르신 말동무 인형을 이용해 어르신들의 우울증 및 치매를 평가하여, 어르신들의 정신건강의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하나벤처스를 통해, 15억원 규모의 ‘프리A’ 투자를 유치했다고 14일 밝혔다.

미스터마인드는 2017년 설립 뒤 인포뱅크, 벤처스퀘어에게 시드와 후속 투자를 유치하고, 기술 창업 투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됐다.

2017년 설립된 미스터마인드는 인공지능 NLP(자연어 처리) 기술과 함께 독창적인 아바타톡 아키텍쳐 기술을 보유(특허등록)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어르신을 하루에 한 번 이상 행복하게 하자!”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인공지능 돌봄로봇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미스터마인드는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 기술을 담은 AI캡슐을 이용하여, AI캐릭터조형물, AI구조물 등 다양하게 제품화를 했다.

미스터마인드는 2019년부터 현재까지 마포구청을 시작으로 30여 곳의 지자체에 돌봄 로봇을 입양했으며, 최근 충북(청주시, 괴산군, 음성군)과 울산광역시(울주군, 동구, 남구) 등 전국적으로 돌봄 로봇을 운영 중에 있다. 돌봄 로봇과 어르신들의 대화와 자기보고형 척도(SMCO, GDS) 등을 통해 습득한 정보를 기반으로 어르신들의 감정을 분석하고, 치매와 우울증, 자살, 고독사 등의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약 복용 시간 알림, 말동무,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퀴즈 등의 기능도 있어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케어 및 건강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미스터마인드 임태영 부대표는 “우리 돌봄 로봇이 어르신들의 말벗 역할과 사회적 고립감과 불안감을 해소하고, 일상생활에 행복을 불어넣고 있어, 더 많은 지자체들이 입양을 희망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미스터마인드는 앞으로 인공지능을 적용한 우울증 및 치매 예측 솔루션 고도화를 위해 대학병원 및 전문가들과 공동연구 및 협업을 준비 중이며, 올해 하반기에는 어르신 유치원, 요양원 및 주간보호센터 등 어르신 일상 돌봄 기관들을 위한 기업 고객(B2B) 서비스도 출시할 계획이다.

김동원 미스터마인드 대표는 “이번 투자유치로 침체되어 있는 인공지능 자연어처리 시장의 분위기에서도 미스터마인드의 잠재력과 가치를 인정받았다”며 “어르신과 돌봄 로봇 간의 축척 된 일상대화 데이터를 활용해, 치매를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완성시켜, 우리 어르신들이 노후에 치매로부터 자유로워지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