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진흥원 인터뷰 上] 강시우 원장, “외국인 국내 창업으로 창업 활성화 촉진”

1

지난달 23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내 한국기술벤처재단에서 창업진흥원이 주최한 외국인 기술창업프로그램 간담회가 열렸다. 이 간담회는 외국인 기술창업프로그램을 통해 취업비자를 받아 창업에 성공한 외국인 창업자들의 애로 사항을 듣고 발전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였다.

창업진흥원은 작년부터 글로벌 창업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글로벌 외국인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 프로그램에 선정된 외국인 창업팀은 총 28개 팀으로 이들 중 27팀이 글로벌창업이민센터에서 창업비자교육 및 창업교육을 받고 창업에 성공했다.

벤처스퀘어가 창업진흥원 강시우 원장을 만나 글로벌 창업 활성화 사업과 창업진흥원의 2015년 계획을 들어봤다.

SONY DSC

창업진흥원이 어떤 기관인지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창업진흥원은 창조경제시대를 맞아 증가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들의 창업 아이디어를 사업화 하는 것을 도와주는 창업진흥 전담 공공기관이다. 올해에는 약 2천억 원의 예산을 가지고 창업교육부터 시작해 창업 선도대학 육성, 창업 맞춤형 사업 그리고 IT 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 지원 할 예정이다. 

창진원의 글로벌 창업활성화 사업은 어떤 사업인가요?

글로벌창업 활성화는 창업진흥원이 2011년 시범으로 시작한 사업이다. 지금까지 대한민국에서 창업지원은 주로 국내 창업 위주로 진행해 왔다. 그런데 현재와 같은 글로벌 시대에 국내 창업만을 하기엔 시장의 수요가 제한되어있다. 그래서 이제는 글로벌에 도전해보자는 생각을 갖고 추진하는 것이 글로벌 창업활성화 사업이다. 이번에는 미국, 영국, 중국 싱가폴 인도네시아 등 10개국을 대상으로 약 50 개 팀을 해외에 보내려고 한다.이른바 본투글로벌로 만드는 것이다.선발된 창업팀은 3개월 동안 해외에 거주하며 현지 유명 액셀러레이터와 협력해 교육을 받는다

글로벌 창업 활성화 사업 외국인 창업 프로그램이 색다릅니다.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글로벌 창업을 두 가지로 분리할 수 있는데 하나는 아웃바운드, 즉 우리가 해외로 나가는 것. 그리고 두 번째는 인바운드로 외국인이 국내에서 창업하는 것이다. 외국인 창업 프로그램은 외국인이 우수한 기술이 있다면 그 기술을 이용해 한국에서 창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청년 실업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국내에 있는 창업자들도 외국인 창업자들과 상호 간에 기술 창업도 촉진할 수 있어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외국인 예비창업자는 외국인 창업 이민센터에서 도움받을 수 있다.

이민센터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전국 두 곳에 이민센터가 있다. 창업진흥원이 한국과학기술원(KIST)와 광주과학기술원에 위탁해 외국인 예비창업자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곳에 오면 외국인들에게 세무, 재무 관련 지식과 법인설립 등 창업에 필요한 교육을 해주고 있다. 영어 중국어로 번역된 서류가 제공되지만, 많은 외국인들이 서류 작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는 피드백이 있어 올해부터는 컨텐츠를 보강해 세심한 부분까지 챙길 계획이다.

창업넷

외국인 기술창업 프로그램은 어떻게 지원하나요?

창업포털사이트 창업넷을 통해 공고를 보고 지원하면 된다. 더 많은 외국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대사관 같은 곳에 홍보를 요청하기도 한다. 또 법무부, 출입국관리소에서도 관련 사업 홍보를 하고 있다.

이번에 창진원이 민간,정부 합작 프로그램인 TIPS을 관리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창진원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올해 고급기술 기반 창업 활성화를 위해 서울 강남에 팁스캠퍼스가 설립된다. 곧 오픈 예정인데 창업진흥원도 국내 창업 투자사들하고 일부 공간 약 40평 정도 할애해서 10개팀 정도는 외국인 창업자들이 상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 강남권에도 외국인이 많아  관심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끝으로 예비창업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국내에 있는 예비창업자들을 세계무대로 보내고 외국인도 기술적으로 우수한 사람은 과감하게 우리가 유치해 창업공간도 제공한다면 창조경제에 걸맞게 서로 윈윈할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꿈과 열정이 있는 창업자라면 창업진흥원의 프로그램에 지원해 글로벌 시장에 도전해 보길 바란다.

글로벌 활성화 사업과 관련된 자세한 프로그램 설명과 혜택은 창진원 인터뷰 하(下)로 이어집니다.

주승호 choos3@venturesquare.net

About Author

주승호 기자
/ choos3@venturesquare.net

그 누구보다 스타트업 전문가이고 싶은 스타트업 꿈나무. 캐나다 McMaster Univ에서 경영학을 전공했고, 경제지, 영자지를 거쳐 벤처스퀘어에서 5년째 스타트업을 취재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스타트업을 만났을 때 가장 설렙니다. 스타트업에게 유용한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