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지역중심 스마트 제조 혁신 가속화

중소벤처기업부는 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스마트 공장 보급 성과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스마트제조혁신센터는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울산, 경기 등 전국 19개 테크노파크에 설치된 조직으로 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보급하기 위한 핵심기관이다. 각 센터는 직접 스마트공장 도입기업을 선정하고 컨설팅, 기술개발, 사후관리까지 원스탑으로 지원한다.

 

스마트공장은 4월말까지 금년 목표인 2,800개의 42%에 해당하는 1,167개사가 신청하면서 지자체와 지역 중소기업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전남의 경우 사업공고 2개월 만에 전년실적 대비 2배 이상 신청이 증가하기도 했다. 김학도 차관은 “스마트공장은 중소기업 경쟁력을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이대로 간다면 올해 목표인 스마트공장 4,000개(정부 2,800개, 민간 1,200개) 보급도 성공적으로 추진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센터장들은 지역의 스마트공장 보급이 가속화되기 위해서는 “사후관리 강화, 테스트베드 확산, 정부지원비율 상향 등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김 차관은 “사후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기업 출신 전문가를 기업에 파견해 노하우를 전수하고 기업이 언제든지 상담신청을 할 수 있는 핫라인도 구축해 현장애로를 해결할 예정”이라며“테스트베드 확산 및 정부지원비율 상향 등은 추가경정 예산 또는 20년도 예산에 반영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경남 134억, 전남 34억 등 14개 광역지자체에서 326억원을 별도로 편성해 중소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고 ‘스마트공장 구축 사전진단’, ‘스마트공장 구축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등 지역으로부터의 제조혁신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며“지역이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성과가 높은 센터에는 추가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