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인수합병 트렌드를 말하다

[2019 스타트업 투자 리포트] 2019년 스타트업계를 들썩이게 한 우아한형제들과 요기요 모회사 딜리버리히어로 ‘빅딜’을 비롯해 총 38건 인수합병이 진행됐다. 우아한형제들은 기업가치 4조 7,500억 원을 인정받으며 글로벌 1위 배달업체 딜리버리히어로와 한 식구가 됐다. 이번 인수합병 건은 국내 인터넷 기업 거래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대표는 ‘우아DH아시아’ 수장으로 아시아 시장 배달앱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chart id=”801662″]

수아랩과 위드이노베이션, 해브엔비도 해외 기업과 M&A를 마쳤다. 글로벌 뷰티 그룹 에스티로더는 닥터자르트를 1조 3천억 원대에 인수했다. AI기반 무인 검사 솔루션 개발사 수아랩은 미국 나스닥 상장사 코그넥스에 2,300억 원에 매각됐다. 국내 인공지능 스타트업이 해외 기업에 인수된 최초 사례다. 수아랩은 인수 계약 이후 코그넥스에 합류해 세계 최대 산업 머신비전 전문 딥러닝 연구를 수행하게 됐다.

여기어때 운영사 위드이노베이션은 외국계 사모펀드 CVC 캐피털이 3,000억 원에 인수했다. 심명섭 전 위드이노베이션 대표의 ‘웹하드 논란’ 이후 내홍을 겪던 위드이노베이션은 지마켓 출신 최문석 신임 대표를 선임하고 내부 재정비에 나섰다. 1,000만 가입자를 확보한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는 국내 사모펀드 프랙시스캐피탈에 매각됐다. 인수가는 1,200억 원이다.

대기업과 스타트업간 인수합병도 이어졌다. 카카오페이는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인바이유를 품에 안으며 보험업 진출을 위한 토대를 다졌다. 스타트업이 중소, 대기업 부서를 인수한 경우도 있었다.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는 LG유플러스 전자결제사업부를 3,650억 원에 인수했다. 로지스팟은 20년 업력 종합운송사 성현티엘에스를 인수하며 운송시장 디지털화를 가속화했다.

2019년도 성장기 스타트업간 인수가 활발했다. 직방은 셰어하우스 운영사 우주와 상업용 부동산 정보 서비스 네모를 운영하는 슈가힐을 인수하며 빅데이터 기반 프롭테크 기업으로 덩치를 키웠다. 직방은 2018년 인수한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 서비스 호갱노노와 2019년 한 배를 탄 우주, 슈가힐과 함께 ‘프롭테크 어벤져스’를 표방하며 부동산 산업 혁신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쏘카는 차량관리 업체 차케어를 인수하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확장에 나섰다. 쏘카가 투자한 전기자전거 공유 스타트업 나인투원은 하드웨어 스타트업 바이시큐와 한 식구가 됐다. 번개장터는 프랙시스캐피털에 매각되기에 앞서 빅데이터 전문 스타트업 부스트와 합병한 바 있다.

이밖에도 플랫, 리디, 마도로스, 매스아시아, 오드엠, 원모먼트 등이 동일 업종 스타트업을 인수하며 성장세를 가속화했다. 여성기업 인수합병 건은 히든트랙에 인수된 베베템과 전동킥보드 업체 알파카를 인수한 매스아시아 총 2건이다.

2018년에 이어 2019년 가장 많은 기업을 인수한 스타트업은 야놀자다. 가람정보시스템, 씨리얼, 우리펜션, 이지테크노시스, 데일리호텔 총 5곳을 인수했다. 이 중 객실관리시스템(PMS)기업은 가람정보시스템, 씨리얼, 이지테크노시스 3곳이다. 여가플랫폼에서 나아가 글로벌 호스피탈리티테크 기업으로 진화하겠다는 야놀자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기업별피인수
아이오앤코리아쓰리온
야놀자씨리얼
야놀자가람정보시스템
데일리블록체인케어랩스
히드트랙베베템
TS인베스트먼트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직방우주
아몬드열배닷
오드엠위드공감
리디라프텔
야놀자우리펜션
쏘카차케어
마도로스/에프아일랜드에프
로지스팟성현티엘에스
직방슈가힐
백패커페이브
카카오페이인바이유
매스아시아알파카
핸드허그와프스
한국M&A거래소재능아지트
번개장터부스트
CVC캐피털위드이노베이션
야놀자데일리호텔
야놀자이지테크노시스
플랫하이파킹
코그넥스수아랩
슈퍼알키재단프렌즈엔터테인먼트
OGQ리슨소프트
셀리턴스페클립스
썸머인터내셔널도그러브코코
에스티로더닥터자르트(해브앤비)
원모먼트봄담다
카카오키즈야나두
나인투원바이시큐
위버스마인드스터디맥스
딜리버리히어로우아한형제들
프랙시스캐피털번개장터
토스LG유플러스 전자결제사업부

2019 스타트업 투자 리포트는 벤처스퀘어가 2019년 한 해 동안 투자사와 피투자사가 공식적으로 투자 사실을 기사화하거나 발표한 데이터 스퀘어베이스(SquareBase)를 기반으로 삼은 것이다. 2019 년 스타트업 투자 규모별, 업종별, 성별, 투자사별 등 전반적인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분했으며 리포트에 언급한 스타트업은 국 내 스타트업과 중소, 중견 기업으로 한정했으나 한인 창업가(또는 공동창업자)가 설립한 해외 기반 기업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 또 대 기업군으로 분류되는 기업이나 대기업 자회사는 제외했다는 점을 알려둔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