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양육 스타트업 다나그린, 80억원 투자 유치

국내 배양육 연구 개발 기업 다나그린(대표 김기우)이 총 80억원 규모의 시리즈투자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라운드에서는 롯데벤처스타임와이즈패스파인더에이치펜처인베스트하이투자파트너스 등이 투자자로 참여했다특히 기존 프리시리즈투자자였던 JW Asset이 팔로우업 투자를 진행했다이로써 지금까지 4년여 만에 총 100억원의 누적 투자액을 기록했다.

타임와이즈 김효섭 심사역은 투자에 대해 “다나그린이 보유한 조직공학 원천기술을 활용하여 배양육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을 투자포인트로 하여국내 배양육 스타트업 중 가장 빠르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투자를 진행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또한 하이투자파트너스 양준영 부장은 다나그린은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상시 시식이 가능한 곳으로최적화된 지지체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배양육 기업 중 선두주자의 위치를 확고하게 다지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다나그린은 지지체 생산설비 및 배양육용 배양기를 확보함으로써 향후 대량생산에 대비한 최종단계의 스케일업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전체적인 공정을 자동화하는 생산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 관계자에 따르면 다나그린은 3차원 세포배양 지지체(Scaffold) 구조물에 줄기세포를 배양하고 분화시켜 미니장기를 만드는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같은 기술을 배양육에 활용하되저비용 대량배양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배양육 전문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

다나그린의 배양육은 소와 닭돼지 등에서 추출한 근육세포 및 그 주변 세포들을 식물성 단백질 성분의 3차원 지지체에 넣어 근육조직으로 키워내는 하이브리드 방식인 점이 특징이다다나그린 김기우 대표는 싱가포르에서 식품 허가를 받은 기존 하이브리드 제품즉 식물성 대체육에 분화되지 않은 동물의 세포를 섞어 제조한 제품과는 달리다나그린의 배양육은 세포를 3차원에서 근육조직으로 분화시켜 배양해내는 방식인 만큼 식감은 실제 고기와 유사하고또한 식물성 지지체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상업화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게 강점이라며 우리는 2024년 제품 상용화를 목표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나그린은 2017년 7월 설립 이후, 2018 TIPS 프로그램에 선정되었고, 2019년 바이오헬스케어 창업경진대회(한국바이오협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20년 알키미스트 프로젝트(산업통산자원부) 배양육 분야에 협성대학교와 함께 선정되었으며국회에서 열린 동물대체실험법 제정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 초청받은 바 있다. 2021년에는 그린바이오 벤처육성지원사업(농림축산식품부및 LG사이언스파크 주최 우수 스타트업에 선정되기도 하였다현재 세포배양 단백식품 전문가 협의체에서 가이드라인 구축을 위한 관련 활동 또한 계속하고 있다.

%d bloggers like this: